구자홍 회장 "파트너와 동반성장해야" 구자홍 LS그룹 회장이 신임 임원들에게 동반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월 9일 LS그룹에 따르면 구 회장은 지난 8일 경기도 안성 소재 LS미래원에서 가진 신임 임원 19명과의 만찬 자리에서 LG그룹의 새로운 경영철학인 ‘LS파트너십’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구 회장은 “올해 승진한 신임 임원들은 LS파트너십의 첫 세대”라며 “가족, 친구, 나아가 지역사회 모두가 우리의 소중한 파트너임을 가슴에 새겨 더 큰 가치를 만들자”고 주문했다. 올 초 선포한 LS그룹의 새로운 경영철학인 LS파트너십은 존중과 배려, 신뢰를 기반으로 주인의식을 가진 인재들이 함께 해 더 큰 성과를 만들고 열린 마음으로 협력해 파트너와 함께 성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구 회장은 또 “기업이 성과를 내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그 과정이 좋지 않거나 비윤리적이어서는 안된다”며 모든 성과에는 LS파트너십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LS파트너십을 구체화하고 실천하는 것은 신임 임원들의 몫”이라며 “숫자는 머리 속에 두고 마음으로 함께하는 회사, 진정으로 통할 수 있고 삶의 의미가 있는 회사가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아울러 “LS파트너십을 내부 임직원들에게 전파하고 내재화하는 데는 신임 임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신임 임원들이 새로운 경영철학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체화해 최일선에서 LS파트너십의 실천 주체가 돼달라”고 말했다.

ILO “소수노조 교섭권 안줘도 돼”…노동계 ‘春鬪’ 타격 불필요한 노조 난립 막고, 결사의 자유도 침해 안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노동정책과 관련해 정부와 대결할 때마다 국제노동기구(ILO) 기준을 강조해 왔다. ILO의 의견은 양대 노총의 성역이나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ILO가 지난 19일(현지시간) 한국 산학합동조사단에 “(한국 정부가 마련한) 복수노조의 교섭창구단일화는 좋은 제도”라고 인정함에 따라 한국노동계의 반응이 주목된다. 특히 교섭창구단일화를 소수노조 제약이라며 총력투쟁을 다짐한 한국노총에 춘투(春鬪)의 동력 상실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용득 신임 한국노총위원장은 3년 만에 위원장 자리에 복귀한 뒤 줄곧 노사정 합의로 마련된 복수노조 흔들기에 나섰다. 이 중에서도 창구단일화는 투쟁의 한가운데 뒀다.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 중 단결권은 보장하지만 단체교섭권과 단체행동권을 제약하는 악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설립되는 노조에는 교섭권과 단체행동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ILO에서는 복수노조 시행으로 근로자 개인의 단결권만 보장된다면 노조의 권리인 교섭권과 단체행동권은 어느 정도 침해해도 된다는 해석을 내렸다. 즉 대표성이 없는 소수노조에까지 교섭권을 줄 필요는 없다는 입장이다. 카렌 커티스 ILO 국제노동기준국 부국장은 “복수노조가 설립돼 근로자의 단결권에 대한 선택을 존중하는 게 중요하다"며 "교섭권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국가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그 나라의 문화와 실정에 맞는 체계를 갖추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수잔 헤이터 ILO 선임전문위원도 “복수노조가 시행되면 생산성과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 높아진다는 ILO의 연구 결과가 있다”며 “노조들이 교섭창구를 단일화하도록 하는 게 정책 실현에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노조가 스스로 설 수 있도록 자기들의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ILO 내 결사의 자유위원회(CFA)에서도 비슷한 해석을 내리고 있다. CFA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가 사업장 내의 주요 노조들 또는 가장 대표적인 노조를 인정하는 것은 고용 조건에 대한 단체협상 절차를 위한 기본 토대다. 협력적인 단체협상을 촉진하고 노사분쟁을 방지하기 위해선 가장 대표적인 노조 선정을 위한 관행이 정착돼야 한다”고 못박았다. 국내 노동법학자들도 교섭창구단일화에 위헌소지가 별로 없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김영문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과반수 노조에 교섭대표권을 주는 배타적 교섭권제는 위헌소지가 있지만 노조자율과 투표 과정을 통해 교섭창구를 단일화하는 방안은 합헌에 가깝다”고 말했다. 교섭단일화는 소수 노조의 난립을 막기 위해서도 필요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김명식 조선대 교수도 “단결권은 제한될 수 없는 권리로 헌법 상 기본권 중 하나”라면서도 “노조 설립으로 사회적 비용 등 부정적 요인이 있다면 규제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노조 설립 요건에 대해서도 ILO에서는 유연한 결정을 내리고 있다. 커티스 부국장은 “소수노조의 난립을 막기 위해선 각 나라 상황에 따라 따로 정해야 한다”며 “노조의 설립 요건은 20명 이상으로 정하는 것이 적정한 수준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아르헨티나 쿠웨이트 페루 등의 나라는 노조 설립 요건을 50명 이상으로 정하고 있다. 프랑스는 2008년 노동법을 개정해 전체 근로자의 10% 이상 지지를 받는 노조만이 사용자와 단협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

동서발전, 신입 30% 마이스터高 채용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동서발전이 최근 신입사원의 30%를 마이스터고(옛 실업고) 졸업생으로 뽑았다. 공기업이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학력 파괴’에 나섰다는 점이 주목된다. 동서발전은 최근 발전소의 기계 전기 정보통신 설비 등을 운영할 20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하면서 이 중 6명을 마이스터고 출신으로 충원했다고 13일 밝혔다. 작년 8월 발표한 채용할당제에 따른 것으로 당시 동서발전은 사무직을 제외한 신입직의 30%를 의무적으로 마이스터고에 할당하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이에 따라 전국 21개 마이스터고 중 발전 분야와 관련성이 높은 17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장 추천을 통해 학교 성적 상위 10% 이내 학생 23명으로부터 입사원서를 받았다. 경쟁률은 3.8 대 1이었다. 이후 학교생활기록부, 필기시험,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했다. 이번에 합격생을 배출한 학교는 수도공고(2명), 부산기계공고(2명), 경북기계공고(1명), 합덕제출고(1명) 등이다. 초봉은 연 2200만원가량으로 대학 졸업자 초봉의 90% 수준을 받게 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4년간의 대학 재학기간에 따른 호봉 차이 외에는 대졸자와 마이스터고 출신 간에 임금 승진 교육 등 모든 면에서 차별이 없다”며 “하반기에 10명 정도 더 마이스터고 졸업생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LG전자 임금 5.7% 인상… ‘개인 인센티브제’ 도입 LG전자 노사가 올해 5.7%의 임금 인상에 합의했다. LG전자 관계자는 2월 21일 “지난 주말 노사 협상을 통해 올해 직원들의 기본급을 전년 대비 5.7% 인상하는 방안에 최종 합의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작년 스마트폰 매출 부진 등의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0.4% 증가한 55조7538억원, 영업이익은 93.4% 급감한 1764억원에 머물렀다. 하지만 올해 임금인상률은 2009년 사상 최대 실적을 반영해 합의한 지난해의 5.2%보다 0.5% 높게 결정됐다. LG전자 노사는 기본급 인상과 별도로 생산성과 품질 향상에 기여한 직원들에게 적정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인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LG전자는 올해도 무분규로 임금 협상을 매듭지음에 따라 22년째 무분규 임금 협상 타결 기록을 이어가게 됐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