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품질만 좋다고 저절로 팔리는 세상이 아니다.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보고 고객의 입에서 “와우!”하는 감탄사가 저절로 튀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뭔가 남다른 차별화 포인트가 있어야만 한다. 그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 내는 것이 ‘창조’이다. 따라서 경쟁이 치열해 질수록 창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또한 창조를 만들어 내는 주체는 언제나 사람이므로 창조의 중요성이 강조될수록 창의적인 인재 역시 중요시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런 시점에서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 따져봐야 할 몇 가지 오해와 진실을 짚어보고자 한다.

정답이 아니면 실패다? 아니다, 정답은 하나가 아니기 때문이다

19세기 중반 많은 사람들이 너도나도 금광이 발견됐다는 미국 캘리 포니아로 몰려들었다. 이른바 골드러시였다. 부자가 되겠다는 꿈에 부풀어 모두들 금관 찾는 일에 매달렸지만 대부분은 금 부스러기조차 구경하지 못한 채 지쳐갔다. 17세 청년인 아무르도 그렇게 실패와 좌절의 문턱에서 방황하던 어느 날, 금광을 찾아 헤매다가 빈 물통을 보며 ‘아, 계속 이렇게 금광을 찾아 헤매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물이라도 쉽게 마실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생각했다. 바로 그순간 그에게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금맥이 아니라 수맥을 찾자!’ 이후 그는 금맥을 찾을 때 사용하던 도구를 이용해 강에서부터 물길을 만들었다. 그는 그 길로 끌어온 물을 여과해 식수로 만들어 병에 담아 산에 짊어지고 올라가 팔기 시작했다. 그의 예상은 적중하여 물을 사는 사람은 날이 갈수록 늘어 골드러시가 끝날 무렵 그는 백만장자가 되었다. 금광을 찾는 것만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처음에 찾으려 했던 것보다 새롭게 발견하게 되는 정답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유용한 경우도 많다. 3M의 효자상품인 ‘포스트잇’도 강력한 접착제를 만들려다가 실패하여 만들게 된 것인데 오히려 다른 어떤 접착제 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화이자의 ‘바이아그라’ 역시 심장병 치료제로 개발하려다 우연히 나온 제품으로 유명하다. 처음에 예상했던 결과에서 벗어났다고 실패라고 생각하는 것은 창의력을 죽이는 길이다. 세상에는 정해진 정답이 없고, 있다고 해도 답은 하나가 아니라는 수평적인 사고와 다양성을 인정하는 관점이 필요하다.

모방은 짝퉁이다? 아니다, 다른 분야 아이디어를 내 상황에 독창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창조이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