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기능대회, 협력사도 참가

삼성그룹 최고 기능인력(숙련 기술인력)을 뽑는 ‘삼성기능경기대회’가 4월 14~15일 이틀간 삼성중공업 거제연수원과 충남 천안의 한국기술교육대 병천체육관에서 열렸다. 이 대회는 이전까지 계열사별로 열리던 것에서 2008년 그룹 차원의 행사로 격상됐다. 올해 대회에는 삼성전자 중공업 테크윈 코닝정밀소재 등 10개 계열사에서 109명의 기능인력이 참가했다. 올해는 삼성 계열사뿐 아니라 하나마이크론 라임시스 등 협력사 기능인력도 처음으로 참가했다. 대회는 △메카트로닉스(기계공학+전자공학) △기계설비·CAD △전기설비 △용접Ⅰ △용접Ⅱ 5개 부문에 걸쳐 기술역량을 겨뤘다. 1등상인 ‘금상’은 △메카트로닉스 부문-삼성코닝정밀소재(김재국·고병진) △기계설계·CAD 부문-삼성전자(김민규) △전기설비 부문-삼성코닐정밀소재(김성대) 등이 받았다. 특별상은 협력사인 하나마이크론(이운기·김현근)과 라임시스(안상걸)가 받았다. 삼성그룹은 내년부터 이 대회에 협력사들의 참여를 더 늘릴 방침이다. 그룹 차원을 넘어 국내 우수 기능인력을 발굴하는 산실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 대회 외에 2007년부터 전국기능경기대회와 국제기능올림픽 등을 공식 후원하고 있다. 기능인력에 대해 삼성이 관심을 기울이는 배경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이 있다. 그룹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전국기능경기대회와 국제기능올림픽을 공식 후원하기로 한 것은 당시 전무였던 이 사장의 생각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2009년 9월 캐나다에서 열린 국제기능올림픽에 참석해 국가대표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그는 당시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여러 위기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산업 현장 구석구석에 있는 기능인력의 저력 덕분”이라며 “제조업의 힘은 현장이며 현장의 경쟁력은 기능인력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그룹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지난 4년간 전국기능경기대회 출신 345명을 뽑고 올해 마이스터고 학생 100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도 기능인력을 우대해야 한다는 이 사장의 관심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노조 ‘세습 채용’ 확정 비판 여론에도 강행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이경훈)가 정년 퇴직자와 25년 이상 장기근속 직원 자녀에 대해 채용 규정상 적합할 경우 우선 채용할 수 있도록 요구하는 단체협약안을 채택했다. 현대차 노조는 4월 20일 울산공장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2011년 임금 및 단체협약 요구안’을 확정했다. 일부 대의원들이 정년 퇴직자와 장기근속 직원 자녀 우선 채용 단협 요구안을 없애자는 삭제안을 발의했지만 과반을 확보하지 못해 부결됐다. 이 단협안 확정 여부를 놓고 고용 및 신분 세습 등의 비난이 제기돼 현대차 노조 산하 7개 현장 노동조직이 철회를 요구하는 등 내부 논란과 갈등이 빚어졌다. 단협안에는 “회사는 인력 수급 계획에 의거 신규 채용시 정년퇴직자 및 25년 이상 장기근속자의 자녀에 대해 채용 규정상 적합한 경우 우선 채용함을 원칙으로 한다”는 요구 조항이 신설됐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처음으로 이 내용을 단협안에 넣어 회사 측과 협상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와 한국GM(옛 GM대우자동차) 등 일부 대기업과 공기업 노조도 비슷한 내용의 단협안을 확정한 상태다.

현대해상, 세종문화회관에 CS 노하우 전수 현대해상이 세종문화회관과 고객만족경영 교류협약을 체결했다고 4월 20일 밝혔다. 현대해상은 세종문화회관 직원들에게 CS마인드를 교육하고, 고객불만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VOC(Voice Of Customer)시스템 운영사례의 노하우를 제공하는 등 세종문화회관의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위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 세종문화회관은 부서별 CS담당자를 두는 CS리더제도, CS활동 평가 및 시상제도 등 현대해상의 우수 CS프로그램을 벤치마킹 하기로 했다. 현대해상 서태창 대표는 협약식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복합문화공간인 세종문화회관과 CS Win-Win 협약을 맺게 되어 기쁘다”며”공연문화예술의 메카로서 세종문화회관의 명성에 걸맞는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98세 직장인 할머니, 우수사원으로 뽑힌 비결 공개 대한민국 최고령 오피스레이디 할머니가 소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98세임에도 불구하고 직장에 다니고 게다가 우수 사원까지 된 할머니가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에 출연한 것이다. 그 주인공 송복만(98) 할머니는 보다 편안하고,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위해 직장 내 스트레스를 꾹 참고 출근하는 직장인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했다. 송복만 할머니는 실제 직장인들과 다를 바 없이 정시 출퇴근은 물론이고, 소위 카풀이라 불리는 목적지가 같은 사람들끼리 함께 차를 타고 다니는 것도 하고 있다. 98세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정정하신 모습으로 등장하신 송복만(98)할머니는 올해로 3년차 직장인이다. 대구 달서구 시니어 클럽에서 지우개 포장 일을 하는 송복만 할머니는 직장 내에서 속도는 느리지만 정확한 포장으로 정평이 나 있다. 송복만 할머니가 스트레스 안 받고 98세에 우수 사원으로 뽑힐 수 있었던 성공 비법 중 가장 큰 노하우는 자존심을 버리고, 힘든 티를 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송복만 할머니의 직장 선배들은 딸 뻘인 70대 할머니, 할아버지들에게 직접 커피를 타다 드리기도 하고, 힘들면 혼자 화장실에 가서 춤을 추면서 몸을 풀어 동료들에게 힘든 티를 내지 않는다. 조금만 힘들어도 일하기 싫다며 직장을 그만둔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현대 직장인들에게 귀감이 될 최고령 직장여성인 송복만 할머니의 직장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노하우는 9일 저녁 6시 30분 공개됐다. 장애인 채용문, 여전히 좁다? 4월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이날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장애인들의 취업 기회를 넓히기 위한 방침들을 재고하는 날이기도 하다. 그러나 업계에서 그들의 입지는 여전히 좁은 현실이다. 실제 한 취업포털의 조사결과, 인사담당자 86.7%가 ‘장애인을 우대하지 않는다’고 솔직하게 답하기도 했다. 그들을 ‘우대한다’는 기업은 13.3%에 그쳤다. 그렇다면 실제 장애인을 채용하고 있는 기업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조사 결과 기업의 29%가 장애인을 채용하고 있었으며, 채용 사유로는 ‘장애여부보다 능력이 더 중요하다’(33.3%)는 이유를 들었다. 이어 ‘장애인 의무 고용 정책에 따라야 해서’(19.5%) 형식적인 채용을 지속하고 있거나, ‘채용분야가 장애에 구애 받지 않아서’(10.3%), ‘장애인 고용 부담금을 덜기 위해’(10.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9.2%), ‘열린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서’(6.9%) 등의 채용 사유가 뒤를 이었다. 그들의 주요 업무는 ‘부서 특성을 살린 전문 업무’(36.8%)로 드러났다. 다음으로 ‘수작업 중심의 단순 생산 노동’(28.7%)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그밖에 ‘컴퓨터를 활용한 사무 보조 업무’(13.8%), ‘전화 상담 업무’(4.6%), ‘청소 등 사내 환경 정리 업무’(3.5%) 등이 있었다. 장애인의 급여 수준은 ‘비장애인 직원들과 동등하게 지급’하는 기업이 95.2%나 됐다. 장애인 근로자들의 직무 만족도 또한 평균 76점으로 나타나 채용 후 만족 수준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반면 장애인을 채용하지 않은 기업(213개사)의 경우, 그 이유로 ‘장애인이 하기에는 어려운 직무라서’(34.3%), ‘장애인 지원자가 없어서’(32.9%), ‘기타’(10.3%), ‘업무 효율성이 떨어질 것 같아서’(9.9%), ‘장애인 편의시설이 불충분해서’(9.9%) 등의 의견을 내놓았다. 이렇듯, 아직까지는 ‘장애인 채용 시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장애인은 일반인보다 더 높은 집중력과 성실함을 보여주는 경우도 많아 오히려 비장애인 동료들의 근로 의욕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업계 및 정부는 물론, 장애인을 대하는 비장애인부터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임을 자각하고 사회 발전의 새로운 틀을 만들어가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