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부에서 사내 벤처와 같은 스타트업 형태의 조직을 운영하는 시도가 늘고 있다. 거대 기업 내부의 스타트업은 기존의 익숙한 방식을 버려야 하는 새로운 도전이다. 지속가능한 스타트업을 만들어 내는 관점에서 보면 거대 기업 안에서의 스타트업이 더 유리할 수도 있다.

약 3,000년 전 고대 팔레스타인 지역의 엘라라고 불리던 계곡에 이스라엘 군대와 블레셋 군대가 서로 마주 보고 진을 치고 있었다. 오랜 교착상태에 빠진 전쟁에 인내심이 바닥난 블레셋인들은 당대 최고의 전사 골리앗을 계곡 아래로 내려보냈다. 커다란 청동 투구에 무거운 전신 갑옷을 두른 키가 210cm나 되는 거인 골리앗은 이스라엘 진지를 향해 소리쳤다. “너희도 한 사람을 택해 나에게 보내라. 나와 단둘이 싸워 지는 편이 상대편의 노예가 되기로 하자.”

쩌렁쩌렁 울리는 골리앗의 고함에 이스라엘 진지는 숨을 죽인 듯 고요했다. 이윽고 나타난 이스라엘의 대표 전사는 형들에게 음식을 가지고 왔던 양치기 소년 다윗이었다. 갑옷도 칼도 없이 매끄러운 돌 다섯 개를 집어 들고 계곡으로 내려온 다윗은 긴 창과 거대한 칼을 들고 서서 자신을 비웃는 골리앗을 향해 물매돌을 날렸다. 방심한 골리앗이 이마에 돌을 맞고 기절하자 재빠르게 달려간 다윗은 상대의 칼을 빼내어 목을 벴다.

말콤 글래드웰은 널리 알려진 성서의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를 경영의 관점에서 ‘강자를 이기는 약자의 기술’이라는 통찰력으로 해석하였다.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무너뜨릴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상대가 전혀 생각지 못한 방식으로 싸웠기 때문이다. 글래드웰은 작고 약한 기업이 거대한 경쟁 상대를 이기는 비결도 이와 같다고 말한다. 다윗과 골리앗의 시대만 해도 대표 전사끼리의 전투는 백병전이 너무도 당연한 관행이었다. 골리앗은 칼과 창으로 싸우는 것 말고 다른 싸움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하지만 다윗은 달랐다. 패할 게 뻔해 보이는 근접전투 대신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싸워야 이길 수 있음을 알았던 것이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