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

◆ 한경아카데미는 올 1월부터 세계 5대 커뮤니케이션 기관인 영국의 ‘Speak First Ltd.’와 공동으로 ‘English Business Communication 과정’을 론칭, 국내 기업에 서비스하고 있다. Speak First 프로그램은 프레젠테이션 스킬 과정, 협상 과정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Personal Impact’과정에서 다루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회사 내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는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매출감소, 애사심 부족, 기업가치의 하락 등 결국에는 기업이 쇠퇴하게 되는 가장 큰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기업의 문화가 개방적으로 바뀌어야 하며,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어야 함은 물론이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구성원 스스로가 내가 바로 주인공이라는 생각을 갖고 회사에 영향력이 있는 인물로 탈바꿈되어야 한다. 자신만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당신의 경력이 부족할 경우에 더더욱 중요하다. 자신감 넘치며 카리스마 있는 외향은 존경 받는 지도자의 필수요건이다. 당신은 이러한 요소를 당신이 가고 싶은 곳이나 역량을 발휘해야 할 사람들 주변에 보여줘야 한다. 이렇게 다가가는 동시에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주변 상황과 사람들의 성향을 읽어내는 능력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동물의 세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동물 모델 사람들의 성향은 크게 4가지의 지배적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다. Speak First에서는 유용한‘동물적’모델을 사용한다. 이들은 각각 원숭이 타입, 사자 타입, 말 타입, 올빼미 타입으로 불린다. 동료나 상사를 생각해보고 아래 나와 있는 세부설명에 근거해 그들의 성향에 가장 적합한 동물 타입을 찾아 접근해야 한다. 독재적이고 독립적이며 의지가 강한 특징이 있다. 목표지향적인 사자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결정력이 있고 진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가장 단도직입적인 사자타입들은 즉각적인 결과를 원하고 협동에 서투르며 타인의 충고나 감정에 냉정하다. - 강점 : 지도자에 적합 - 단점 : 문제 상황에 독재적 대처 ‘(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 사자와는 정반대로 정이 많은 유형이다.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한다. 말 타입 유형들은 분쟁을 피하고 천천히 유기적으로 일하며 변함이 없고 차분하다. 하지만 인내와 충성심, 사려심 등은 수동적, 의존적, 우유부단함의 이면이다. - 강점 : 타인을 지지 - 단점 : 문제 상황에 순종적 대처(“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원하신다면 저희가 노력하겠습니다.”) 활동적인 동시에 사회적이며 자발적인 동물이다. 직감적이며 감정적인 원숭이들은 참여하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타인들로 하여금 이상을 좇도록 설득하며 위험을 감수하는 등 드라마틱한 경향이 있다. 개방적이며 열정적인 예지자 역할을 하지만 충동적이며 비 일관적인 시간낭비자라는 것은 단점이다. - 강점 : 사회적 - 단점 : 문제 상황에 대립적 대처(“이봐, 당신의 그런 방식은 이제 지긋지긋해.”) 꼼꼼하며 진중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올빼미들은 지적이고 조직적인 동물이며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헌신한다. 조심스럽고 권력에 순응하는 이들은 통제된 상황에서 명확한 업무를 조직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때로 이러한 특징은 변화에 대한 적응을 힘들게 만든다. - 강점 : 조직적이며 체계적 - 단점 : 문제 상황에 내성적 대처 “( 나도 이제 더 이상 당신을 도와줄 수 없으니 마음대로 하십시오.”) 맞춤식 접근법 이러한 동물 타입들을 이해하는 것은 비즈니스 상황을 원활히 풀어나가는 데 훨씬 이롭게 작용한다. 사자 타입의 사람들에게 날씨 얘기에 관한 수다는 핵심이 없다. 핵심을 말해야 한다. 말 타입 사람들과는 분쟁을 피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만일 자신의 유형을 알고 있다면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최소화 시킬 수 있다. 말 타입이라면 더욱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에 힘쓰도록 해야 한다. 사자 타입이라면 상대의 말을 경청 해야 하고 올빼미 타입은 좀 더 마음을 열고 적극적인 보디랭귀지를 보여줘야 한다. 원숭이 타입은 집중력을 키우고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 동물유형을 아는 것은 동료나 클라이언트들의 강점에 더 집중하고 그들의 취약점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파악한다면 훨씬 더 큰 영향력을 통해 자신의 장점을 강조해 일을 해낼 수 있다. 자신감과 더불어 회사 내 당신의 명성 또한 상승할 것이다. 계획과 맞춤 선견과 예지는 메시지를 고안하고 전달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만일 클라이언트나 사장이 올빼미 유형이라면 프레젠테이션에서 시각적인 면을 과장해서는 안 된다. 대신 관계를 철저히 형성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사자 타입은 결정을 내리길 좋아하기 때문에 해답을 내려주기 보다는 결론으로 이끌어야 한다. 말 타입 유형의 사람들을 대한다면 당신의 제안이 회사 내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우선 고심해야 한다. 원숭이 타입은 사전에 미리 그들의 흥미를 끌 만한 것을 찾아내어 그와 맞게 메시지를 조절해야만 한다. 이 조건들만 충족한다면 프레젠테이션에서 열렬한 지지를 받을 것이다. 만일 올빼미와 말 타입 유형의 사람들이 가득한 공간에 같이 있다면 사자나 원숭이 타입의 무리와 함께 있는 것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각각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올빼미들이 소외된 것 같다면 그들의 참여를 독려시키고, 사자들이 주도권을 차지한다면 기죽어있는 말들의 의견을 경청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 원숭이 타입들이 흥분해 있다면 그들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칭찬과 적절한 조언으로 그들에게 현실감을 심어줘야 한다. 새로운 개발 동물 타입을 단순히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이해를 통해 생산성을 낼 수 있어야 한다. 다시 한번 자신이 회의 테이블에 있다고 가정해 보자, 동물 타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했을 때 자신은 새롭게 길러진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의견을 경청하고 건설적인 비평을 전할 것이다. 당신의 대답은 신뢰할 만해서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다. 당신은 그들을 길들인 것이다. 이 서 룡 한경아카데미 연구원 sr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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