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기존 사업을 통해 성장하기도 하지만, 외부 기업을 인수하여 시장을 확대하거나, 인수기업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성장하기도 한다. 최근 전통 산업이 성장의 한계에 봉착하게 됨에 따라 인수합병의 기회를 노리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기업을 인수하여 제대로 정착하지 못할 경우 ‘승자의 저주’에 빠져 기존 사업도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실제 인수 기회를 잘 포착하는 기업이 많지 않을 뿐더러 인수 후 제대로 통합해 성공에 이르는 역량을 갖춘 기업은 더욱 드물다고 한다. 글로벌컨설팅사 맥킨지에 따르면 인수를 잘하는 기업과 열위 기업을 비교한 결과 ‘통합 역량’의 격차(34%)가 가장 컸다고 한다. 'M&A 운영 조직역량(28%)’, '실사와 협상 역량(25%)‘, 'M&A전략 역량(23%)’에 비해 격차도 상당했다. 인수에 성공하더라도 통합에 성공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보여준다. 우리 기업들도 이제 인수합병이 경영의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인수합병 역량을 갖춘 선진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배워본다.

양손잡이 인수합병의 귀재 시스코(Cisco)

‘양손잡이(Ambidextrous) 기업’, 오른손과 왼손을 모두 잘 쓸 수 있는 양손잡이처럼, 내부의 혁신과 외부와의 협업을 모두 잘하여 성장을 지속하는 기업을 일컫는 경영용어이다. 시스코만큼 이 말에 걸맞은 기업을 찾기 쉽지 않다. 시스코는 스탠포드대학교 동문들이 모여 인터넷 통신 장비사업을 창업한 내부 혁신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인이 인터넷을 자유롭게 쓸 수 있게 된 데에는 시스코의 통신장비의 덕분이라 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