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설의 창조경영

혁신의 성공은 사람에게 달려 있다. 대부분 사람은 이중적이다.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 사원들이 한편으론 자기 일은 바뀌지 않기 바란다. 경영자도 별반 다르지 않다. 거대한 프로젝트를 벌이고 싶지만 실패해서 웃음거리가 될까 봐 겁낸다. 어쩌면 이것이 인간다운 모습이다.

변화 관리에 실패한 대부분의 조직은 혁신 과정에서 이런 인간적인 면모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뭔가 확실한 게 잡히지 않는 미래보다는 현재 실재하는 것에 집착하는 인간, 블루오션 시프트에선 이를 ‘인간다움(Humanness)’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나약한 존재로서의 인간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그들이 스스로 움직이도록 만들어 줘야 혁신은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혁신은 불안하고 두려운 것

현실은 어떤가. 대대적인 혁신을 추진하는 조직일수록 ‘위로부터 (Top-Down)’ 드라이브가 걸린다. 대다수 사원이 혁신의 주체가 아니라 대상이 되고 변화를 강요받는다. 한두 번은 성공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혁신이란 본질적으로 ‘영원히 끝나지 않는 여정’(잭 웰치 전 GE 회장)이기 때문에 또 다른 혁신이 이어지고 사내에 ‘혁신 피로감’이 쌓여 간다. 혁신을 자주하는 대기업이 공룡처럼 느려지게 되는 데는 이런 사연이 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