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첫머리부터 꽤나 부러운 장면이 연출된다. 아니 어쩌면 위화감을 가질지도 모른다. 아래의 개략적인 일정을 보고 대체 누구의 하루인지 맞춰보라.

▪ 7시 잠에서 깨어난다. ▪ 7시 25분 아침을 먹는다. ▪ 이후 점심까지 휴식(여가 시간)을 취한다. ▪ 11시 50분 점심을 먹는다. ▪ 이후 저녁까지 휴식(여가 시간)을 취한다. ▪ 16시 40분 저녁을 먹는다. ▪ 17시 가취침(휴식)을 한다. ▪ 21시 잠자리에 든다.

가(仮)취침이란 잠자리 들기 전에 가지는 휴식시간으로 실내조명은 그대로 둔 채 간단히 잠을 청할 수 있다. 식사 이외의 여가 시간엔 본인 의사에 따라 단순한 작업(민간업자와 계약)을 하고 수입을 취할 수 있으며, 별도의 운동과 목욕 시간을 가진다. 눈을 뜨면 밥을 먹고, 휴식한 뒤엔 다시 잠자리에 드는 일상의 반복이다. 한 마디로 팔자가 늘어졌다고? 누군지는 모르지만 참 부럽다고? 나도 꼭 한번 그렇게 살아보고 싶다고? 늘 삶에 쫓기는 사람들 입장에선 충분히 그런 원망(願望)이 터져 나올 법하다.

그런데 아는가. 실은 위 스케줄은 사형 집행을 앞둔 ‘사형수’의 일과 다. 일본 법무성에 따르면, 사형이 확정된 사형수의 하루는 대략 위와 같단다. 이제 어떤가, 그래도 부러운가?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