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수의 인싸이트
호기심
구글의 인재채용 방식은 독특하기로 유명하다. 해마다 기괴하고도 이해하기 어려운 다양한 시도를 하는 이유는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특별한 인재를 채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해서인데, 이런 시도도 있었다고 한다.
2004년 미국 101번 고속도로 실리콘밸리 구간에 이상한 옥외광고판 하나가 설치됐다. 광고판에는 ‘{e의 첫 10자리 소수}.com’이라고 적힌, 무슨 말인지 도통 알 수 없는 수수께끼 같은 문구 하나가 적혀 있었는데, 광고판 하단에는 ‘7427466391.com’이라고 적혀 있었다고 한다. 이 사이트에 대한 궁금증을 참지 못한 사람들이 인터넷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해 보았다. 그러자 화면에 새로운 방정식 문제가 나타났고 사람들은 방정식을 풀기 위해 아이디 패스워드를 만드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이들 중에 어떤 이는 방정식을 푸는데 성공을 했고, 어떤 이는 풀다가 도중에 그만두고 사이트를 나가는 이도 있었다. 하지만 방정식에 대한 풀이는 여기서 그리 중요하지 않았다. 궁금증을 참지 못해 사이트를 방문하고 방정식을 풀기 시작한 오지랖 넓은 사람들, 그 자체가 중요했다. 구글은 호기심에 못 이겨 자사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문제를 풀기 시작한 사람들에게 이력서를 보내 달라고 메일을 보냈다. 그들의 ‘호기심’을 높게 평가한 것이다.
구글뿐만이 아니라 실리콘밸리의 많은 기업들은 이렇게 호기심 많은 친구들을 좋아하는데, 이유는 그들의 왕성한 탐구노력이 제품개 발이나 조직성장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프란체스카 지노(Francesca Gino)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는 HBR(Harvard Business Review) 2018년 8월호에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불을 피우는 부싯돌에서 자율주행차에 이르기까지 유사 이래 거의 모든 획기적 발견과 놀라운 발명품이 탄생하게 된 배경에는 인류의 호기심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