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환 DB하이텍 인사팀장/상무

최근 사명을 변경한 DB하이텍(DBH - 舊 동부하이텍)은 세계 반도체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비메모리반도체 산업분야에서 세계 적인 경쟁력을 갖춘 시스템반도체 전문기업이다. 주문형 반도체를 생산 공급하는 Foundry사업과 자체 설계제품을 개발 공급하는 Brand사업이 주요 사업분야이다. 아날로그반도체와 전력관리반도체 및 각종 센서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공정기술을 인정받는 Foundry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LCD 반도체에서 세계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시장을 주도해 온 Brand사업은 OLED 반도체 기술을 바탕으로 그 명성을 이어갈 채비를 하고 있다.

돌아보면, 2018년은 그 어느 영역보다 HR부문에 일이 특히 많았던 한 해였다. SNS를 통한 개별구성원 각자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기존의 소통체계와 방식에 손을 대야 했고, 더하여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인상 등 노동환경이 변화하면서 이에 대한 대응방안 수립과 실행에 대부분의 HR담당자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을 것이다.

1. DB하이텍 2018 HR 전략과제 요약

국내 대부분의 기업과 마찬가지로 DBH 또한 전사 전략과 목표 하에서 BSC 기반의 HR 중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발굴하여 KPI로 관리하고 있다. DBH의 HR과제는 운영과제와 전략과제로 구성된다. 운영과제는 반복적인 HR Process와 관련된 과제들이고, 전략과제는 새로운 전략 또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HR부문에서 달성해야 하는 특별한 과업들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운영과제와 전략과제의 비중은 보통 50:50으로 구성된다. 본지에서는 2018년에 DBH 인사팀이 수행해 온 주요 전략과제 중 직급 체계 개편을 중심으로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