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인재경영 - HR전문가 21인의 인재경영 4.0 로드맵
월간 인재경영 편집부 엮음 / 220쪽 / 온크미디어 / 13,500원

기업 HR이 당면한 현안 이슈를 전문가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냉철한 분석과 판단을 통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HR 지침서다. 책은 『월간 인재경영』이 지난 2년간 ‘SPECIAL REPORT’에 수록한 글을 주제별로 엮은 것이다. 기업과 경제연구기관, 대학, 컨설팅업계에서 일하는 국내외 최고 HR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1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경영’은 혁명적 시대 변화에 따른 HR의 흐름을 지목하고 대응전략을 살펴본다. 2장 ‘HR 애널리틱스에 주목하라’는 HR 애널리틱스의 동향과 발전방향, 선진 기업들의 HR 애널리틱스 활용 사례를 담고 있다. 3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HR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화에 따른 HR 전반의 변화 양상을 점검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HR분야 변혁에 나서야 할지 점검한다. 4장 ‘일하는 방식의 차이가 경쟁력의 차이’는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한 리더와 HR의 역할, 장수하는 기업들의 사업 운영 방식을, 5장 ‘창의적 조직문화, 관료주의 청산이 먼저다’는 뿌리 깊은 관료주의 폐해를 극복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로 나아가기 위한 전문가들의 조언을 실었다. 6장 ‘저성장기, 조직활성화에 주목하라’는 지속되는 저성장기 조직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해외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관통하는 오늘날. 이 책이 모든 기업 임직원에게 냉철한 판단과 지혜를 발현할 마중물, 인재경영의 방향을 제시하는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하버드 감정 수업 - 세계 최고의 지성들이 배우는 감정의 심리학
쉬셴장 지음 / 송은진 옮김 / 320쪽 / 와이즈맵 / 15,000원

하버드 강의를 전문적으로 연구해 온 저자는 책을 통해 우리의 삶과 성공을 가로막는 6가지 감정인 열등감, 독선, 좌절감, 두려움, 분노, 불안이 발생하는 원인과 부정적인 영향력을 명확하게 분석해낸다. 또 각 장에서는 그러한 부정적 감정들을 어떻게 다루고, 극복해낼 수 있는지를 하버드의 강의 내용은 물론 다양한 사례 및 연구결 과를 바탕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책의 핵심은 우리의 행동과 사고를 지배하는 부정적 감정들을 강한 멘탈과 견고한 자존감으로 바꿔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두려움에 맞설 수 있는 용기와 긍정의 심리학이 존재한다. 이책은 불투명한 미래로 불안해하는 젊은 세대는 물론 과도한 경쟁과 크고 작은 실패로 인한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기성세대에 이르기까지, 이들에게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익혀온 감정 조절의 기술을 통해 새로운 내일의 문을 열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