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Report - 일본

지난 1월 말, 한 일본 대학의 전(前) 총장으로부터 국제학회 강연 요청이 들어왔다. 흔쾌히 수락했더니 다음과 같은 감사의 말과 함께 노심초사의 이메일을 필자에게 보내왔다.

강연을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다만, 지금 신경이 쓰이는 점은, 한일 관계가 상당히 악화되고 있다는 겁니다. 한국에 가는 걸 망설이고 있는 사람도 나왔습니다. 이런 상황일수록 학회를 함께 한다는 건 중요하다 생각됩 니다만, 한국 국내 사정은 어떤지요?

이메일을 읽으며 참 많이 놀랐다. 3월 말 이분이 회장인 국제학회를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인데, 한국에 들끓는 반일 감정과 일본인 학자들의 우려(참가 주저) 때문에 학회가 과연 정상적으로 열릴 수 있을지가 심히 우려된다는 내용이었다.

“현 상황을 한국인들은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건 되레 아베 총리의 국내 정치용이 아닌가요?”라는 반박(?)의 이메일을 보내긴 했으나, 근래 여러 형태로 표출되는 대일 조치(정치권, 법원, 지자체 등)에 관해 이렇게까지 일본인이 민감하게 반응할 줄은 솔직히 몰랐다. 위 학회는 예정대로 서울에서 무사히 행사를 치렀지만, 한국인과 일본인 발표자, 초대 손님들의 인사말 속엔 하나 같이 한일 관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거침없이 쏟아져 나왔다. 이후 옮겨 열린 뒤풀이 자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