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이 답하다, "HR은 지금 혁신 중"

Q. TCC스틸의 대내외 여건에 따른 HR부문 현안과 전략 A. 2019년 TCC스틸의 HR 부문 이슈는 최근 급변하는 철강시장에 대응하고자 조직 민첩성을 높이기 위한 ‘애자일 기반의 인사제도 인프라 구축’으로 요약할 수 있다. 더불어, ERP 시스템을 통한 스마트워크와 경영혁신 활동을 연계하여 HR 전반에 걸친 새로운 패러다임 확산의 틀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인턴십 강화를 통한 우수인재 확보 전략 추진, 다면평가 도입 및 기존 평가체계 개선을 통한 업적평가 재강화, 최근 3년간 실시해 온 전사차원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확대하여 인재육성과 인력순환의 효율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최근 10년간의 인력구조 및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HR부문의 객관화 및 정량적 관리에 매진해 나갈 예정이다.

Q. 최근 인사부서의 변화와 노력

A. 2019년 ‘인사팀’ 명칭 변경과 더불어 중장기적 차원의 인사담당자 전문성 강화에 매진하고 있다. 현업과 현장 중심의 인사를 위해 서는 인사담당자 스스로가 기존의 인사관리 수준에서 한걸음 나아가 개인과 조직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과 비전, HR전략을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소위 ‘컨설팅 수준의 역량’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밀레니얼 세대의 창의성 발휘를 향후 인재육성을 위한 초석으로 삼고자 노력하고 있다. 팀장급을 대상으로 한 밀레니얼 세대 이해, 차세대 리더 육성을 위한 리더십 진단, 교육에 기반한 조직문화 체질 개선을 하반기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