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인재경영

월간 인재경영 편집부 지음 / 220쪽 / 온크미디어 / 13,500원

『4차 산업혁명과 인재경영』은 기업 HR이 당면한 현안 이슈를 전문가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냉철한 분석과 판단을 통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HR 지침서다.

1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경영’는 혁명적 시대 변화에 따른 HR의 흐름을 지목하고 대응전략을 살펴본다. 2장 ‘HR 애널리틱스에 주목하라’는 HR 애널리틱스의 동향과 발전방향, 선진 기업들의 HR 애널리틱스 활용 사례를 담고 있다. 3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HR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화에 따른 HR 전반의 변화 양상을 점검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HR분야 변혁에 나서야 할지 점검한다. 4장 ‘일하는 방식의 차이가 경쟁력의 차이’는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한 리더와 HR의 역할, 장수하는 기업들의 사업 운영 방식을, 5장 ‘창의적 조직문화, 관료주의 청산이 먼저다’는 뿌리 깊은 관료주의 폐해를 극복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로 나아가기 위한 전문가들의 조언을 실었다. 6장 ‘저성장기, 조직활성화에 주목하라’는 지속되는 저성장기 조직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해외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재미난 세상, 재미없는 교회

박영호 지음 / 254쪽 / 온크미디어 / 12,500원

25년간 교회 언론에서 기자로 활동하며 보고 듣고 느낀 일상과 신앙, 세상과 교회 이야기!

가톨릭신문 기자로 한국교회 구석구석을 관찰하고 글로 전해온 박영호(안드레아) 기자가 본 세상과 교회의 이야기이다. 세상과 교회가 별개라고 생각하거나 신앙생활이 그저 지루하기만 한 이들에게 저자는 일상과 세상을 신앙의 눈으로 바라보고, 더 나아가 교회의 가르침과 세상 삶과의 접점을 찾는 방법을 전한다.

저자는 일상과 세상사 중 하느님의 뜻이 담겨 있지 않은 것이 없다는 생각으로 자잘한 일상사부터 중요한 사회적 이슈와 사건들까지, 모든 것 안에서 신앙과 교회의 가르침을 발견하려고 애쓴다. 낚시와 고스톱, 춤과 영화, 친구의 엉뚱한 버릇들부터 새 교황 탄생과 세월호 참사, 정의평화와 생태문제까지…. 모든 것 안에서 신앙의 의미를 발견하고 글에 담으려 노력한 흔적이 행간에 스며 있다. 한 편 한 편의 글은 2006년부터 2014년까지 꽤 오랜 기간 동안 가톨릭신문 ‘데스크칼럼’에 연재한 내용을 다듬은 것이다. 언뜻 도발적이기도 한 제목 ‘재미난 세상, 재미없는 교회’는 지루한 신앙생활과 안일한 교회에 대한 반성인 동시에 재미없고 불편한 신앙 역시 기꺼이 감수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