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진University of Exeter, HR Analytics 연구원

< 연재 순서 > 민감한 데이터 프라이버시, HR은 어떻게 해야 하나 1) 조직 내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 2) 민감한 HR 데이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3) 유럽의 데이터 보호 장벽, GDPR에 대하여

최근 HR에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접근이 이슈화되면서 데이터 관리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일반 무형/무생물의 데이터가 아닌 사람, 즉 고객이나 직원에 대한 데이터이다 보니 민감도도 높고 윤리적 이슈도 많다. 기업 역시 고객 및 직원 데이터를 신중하게 다뤄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최근 흐름을 보면 그 중요도가 데이터를 직간접적으로 다루는 직원들 모두에게 충분히 전달되는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이런 관점에서 기업에서의 데이터 관리를 주제로 논의해 보려 한다. 이번 호에서는 조직 내에서 데이터 관리 소홀로 겪는 일반적인 문제와 이슈들을 살펴보고, 이후에는 HR 데이터 관리와, 유럽에서 여전히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다.

잘못된 데이터 관리로 곤혹을 겪는 기업들 - (1) 구글

2019년 10월 호주 경쟁 소비자 위원회(ACCC: The Australian Competition and Consumer Commission)는 구글(Google)의 개인 정보수집 방법에 대한 지침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하며 이를 연방 법원에 고소하였다. 핵심 쟁점은, 구글이 수집하는 위치 데이터에 대해서 소비자가 자신의 데이터 수집을 원하지 않을 경우, 두 가지의 계정 설정(위치기록 및 앱 활동)을 해제했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가이드를 명확히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한 가지 항목만 해제한 소비자 입장에서 자신의 위치 데이터가 더 이상 구글에 수집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을 거란 것이다. 또한 위치 데이터 수집에 대한 부분도 지적하였는데, ACCC는 2017년부터 약 14개월간 구글이 수집하는 위치데이터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는다고 표시한 메시지에 대해서도 잘못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하였다. 데이터 사용 정보를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개인 위치 데이터를 구글에 공유할지에 대한 선택의 여지가 없었고, 그로 인해 선택권 자체를 애초에 박탈당했다는 것이다. ACCC는 구글의 불법 데이터 수집으로 인한 시장 가치가 무려 약 880억달러(약 102조 6천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하였고, 실제로 법원에서 구글이 유죄판결을 받을 경우, 그 벌금의 상당액은 회사 매출의 10%까지도 부과될 수 있다고 한다. 소송에 대한 결론이 나려면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이 문제가 호주를 넘어 다른 국가/지역에서 동일하게 법적인 소송 형식으로 불거진다면 구글 입장에서는 쉬운 사안이 아닐 것 같다.

잘못된 데이터 관리로 곤혹을 겪는 기업들 - (2) 페이스북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