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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몰입(flow) 경험 창출을 위한 HR
정 철 영국 레딩대학교 헨리비즈니스스쿨 조교수 | 2020년 03월호, 제181호 | 승인 2020.03.13 16:29
A라는 회사가 있다. 이 회사의 모든 직원은 본인의 업무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 일하면서 느끼는 감정에 해당하는 버튼세 가지 중 하나를 클릭한다. 하나는 지루함, 또 하나는 걱정스러움, 나머지 하나는 몰입감이다. 직원들이 표시한 감정 상태는 집계되어 각각 노란색(지루함), 빨간색(걱정스러움), 파란색(몰입감)으로 한화면에 나타난다. (어떤 이유인지 이 회사의 직원들은 자신의 경험을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데 아주 솔직하다.) 만일 이 회사의 목표중 하나가 ‘일하기 좋은 직장 만들기’ 또는 ‘창의적인 일터 만들기’, 더 나아가서 ‘행복한 일터 만들기’라면 HR 부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창의성 연구와 행복 심리학으로 잘 알려진 칙센트미하이 교수의 ‘플로우(flow)’ 이론에 따르면 보다 많은 직원이 보다 많은 시간 동안 몰입 경험 – 어떤 활동에 시간의 흐름도 잊을 정도로 완전히 몰입하게 되는 물아일체의 상태 - 을 할수록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고, 이는 개인의 행복감과도 직결된다. 이런 관점에서 A사 HR 부서의 미션은 전 직원의 감정 상태를 집계하여 보여주는 해당 화면을 최대한 파란색으로 만드는 것이 될 것이다.직원의 경험 중심 HR은 직원 몰입도 향상을 통한 혁신 성과 창출에 관심을 두는 회사들이 채택하는 대표적인 접근법이다. 이는 서비스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직원 대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서비스 디자인은 고객의 경험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는 ‘설계’하는 데 중점을 두는데, 마찬가지로 HR도 직원의 경험을 이해함으로써 여러 HR 시스템을 통해서 최적의 몰입 경험을 형성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직원 경험 관점에서 일에 몰입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기 위한 HR 시스템의 설계 원칙은 (1) 단순화, (2) 일-역량 균형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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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철 영국 레딩대학교 헨리비즈니스스쿨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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