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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촉 시대의 시장
권영설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 2020년 06월호, 제184호 | 승인 2020.05.27 14:53
코로나19 이후 비즈니스 화두는 다시 온라인이 될 것이다. 모이기 어렵고 만나기 불편하게 된 세상에서 비즈니스는 실제 세상보다 가상공간인 사이버에 더 잘 어울린다. 비접촉을 뜻하는 언택트(untact)는 사실 새로운 화두가 아니다. 패스트푸드점에 가면 키오스크가 먼저 반긴다. 옆방 아들에게 엄마는 밥 먹으라는 메신저를 보낸다. 이미 사람들은 만나지 않고 있다.사람 만나는 비즈니스의 위기코로나19 사태가 비접촉 시대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우선 오프 라인 맹주들이 디지털, 모바일, 온라인으로 불리는 사이버 영역에 과감히 뛰어들 것이다. 온라인을 장악하지 못하면 기존 시장까지도 뺏길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몰려온다. 대기업들의 온라인 쟁탈전이 시작될 것이고, 과감한 인수합병(M&A)은 자주 듣는 뉴스가 될 것이다.문제는 산업 자체가 ‘접촉’에 기반을 둔 업종이다. 무역박람회로 상징되는 전시산업을 보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매년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는 2500여 업체, 10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다.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창립 33년 만에 처음으로 취소됐다. 사람들이 모여서 구경하고 대화하고 협상하고 구매하는 것이 전시회의 비즈니스 모델인데 이게 근본적으로 흔들 리게 된 것이다. 국내 전시업계는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형국이다. 2월 이후 대부분 전시가 개점휴업이다. 3, 4월엔 아무것도 열리지 않았다고 보면 된다. 사람들이 모이지 않아도 가치를 창출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가상현실(VR) 전시, 화상 중계 정도로는 과거와 같은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방법이 적다.영역 넘나드는 O2O 전략 필요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O2O(Offline to Online) 전략이다. 일본 유니클로는 수 년 전 광군제 때온라인에서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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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설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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