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조직에서 팀으로 일하는 것은 상식이 되었다. 팀 활동에서 지식공유는 조직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인이며 많은 조직에서 조직 내, 팀 간, 팀 내 지식공유를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가 중요한 이슈 이다. 지식공유를 통해 조직은 개인 및 정보 네트워크를 활성화함 으로써 과정의 계획, 구현 및 수정에 더 신속하게 대응 할 수 있다(Nonaka and Nishiguchi, 2001). 그 때문에 지식 기반 관점에서 조직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공유, 조정 및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능력은 지속적인 경쟁 우위의 열쇠라고 여겨진다. 많은 기업에서 지식 공유 및 보유, 활용을 위한 시스템 도입을 이미 마쳤으나 개인의 유용한 자원을 팀 레벨에서 또는 조직 차원에서 공유하고 활성화시키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팀원들의 지식공유를 활성화할 수 있을까?

지식을 공유한다는 것은 개인 차원에서 적절한 보상과 유인 없이는 그다지 유쾌한 일만은 아니다. 다른 상황과 이유를 제쳐두고 업무를 조금 더 능률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고유한 지식과 방법을 남과 나눈다는 것은 조직 차원에서는 긍정적인 요소지만, 개인 차원에서는 자신의 경쟁우위를 만드는 요소를 경감시킨다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완전한 이타주의적 행동으로서의 지식공유가 아닌 시스템적으로 지식공유가 긍정적일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이는 단순히 문화가 모든 것을 설명한다는 일반론이 아닌 전략 으로서의 지식공유 행동이 시스템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정책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다른 한편으로 지식을 공유한다는 것, 또는 특정한 지식을 누군가에게 능동적으로 찾는다는 것은 말 그대로는 긍정적인 행동으로 보일 수 있으나, 한편 개인의 능력을 평가당하는 위험도 포함한다. 이러한 인식은 단지 지식공유뿐만 아니라 연관된 모든 팀, 조직 내 학습활동에 저해요인이 된다. 따라서 지식공유의 활성화에는 팀의 심리적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팀 리더의 코칭활동이나 조직의 지원이 중요해진다. 마지막으로 지식공유는 직원이 문서 및 공식과 같은 유형의 지식을 공유하고 이전 경험과 같은 무형 지식을 공유하는 것과 공통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고 돕는 행동이 포함된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관계들이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친다. 이번 글에서는 지식공유를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 팀의 심리적 안전성, 전략,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들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팀의 심리적 안전성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