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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직원은 왜 그렇게 행동할까?”HR theory 1부: 동기부여(Motivation)
이재진 University of Leeds, HR Analytics 연구원 | 2020년 06월호, 제184호 | 승인 2020.06.04 10:38
왜 사람들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의사결정을 하는가. 이를 이해하는 것은 사람, 특히 조직 내 직원들의 행동패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HR 업계에 몸담고 있는 이들의 숙명과 같은 미션중 하나는 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어떻게 동기부여할 수 있는가’이다. 심리학이나 조직행동학을 통한 이론적 접근부터 근래에 많이 논의되는 OKR, 피드백, 코칭과 같은 실무적 기법까지 모두 직원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부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정작 직원 개개인은 다양하게 변화하고 때로는 경쟁하며 그들의 기대와 필요를 충족하는 방법도 각각 다르다.학계에서는 이러한 조직 내 동기부여 배경을 연구, 설명하는 이론이 여럿 있는데 이는 크게 내용이론(Content Theory)과 과정이론 (Process Theory)으로 나뉜다. ‘무엇(What)’에 집중하는 내용이론은 사람들의 니즈에 연계된 관점을 파헤치는 반면, ‘어떻게(How)’ 에 집중하는 과정이론은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먼저 살핀다. 매슬로우(Maslow)의 5 단계 욕구 이론, 앨더퍼(Alderfer)의 ERG 이론, 허츠버그(Herzberg)의 2요인(동기-위생) 이론, 맥클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 이론과 같은 것들이 내용이론에 포함된다. 반면에 과정이론에는 브룸(Vroom)의 기대 이론(Expectancy theory), 포터(Porter), 롤러(Lawler)의 기대 이론 모델(Expectancy model),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로크(Locke)의 목표설정 이론(Goal theory), 하이더(Heider)의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 등이 포함 된다.이번 리포트에서는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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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진 University of Leeds, HR Analytics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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