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설의 창조경영
신기술이 나올 때마다 사람들은 가정생활을 예로 든다. 사물인터넷(IoT)이 상용화되면 냉장고가 식재료 구입 시기를 자동으로 알려준 다는 식이다. 인공지능(AI)도 마찬가지다. ‘내일 날씨 알려줘’라고 말하면 휴대폰이 알아서 답한다고 해서 인공지능비서라고 부른다.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겠지만 사실 신기술은 사회적 편익이 더 큰 곳에 먼저 적용돼야 옳다. 화재가 날 조짐이 있으면 공장에 설치된 IoT가 알아서 경고해주고, AI가 알아서 방화셔터를 내려주는 것이 훨씬 유익하지 않겠나. AI나 빅데이터 논의도 그래서 좀 더 큰 그림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전국 산업단지에 어떻게 AI를 적용할 것인가. 국내 산업단지는 국가산업단지 47개를 비롯해 1220개가 넘는다. 총면적 14억2800만㎡에 10만4000여 개 업체, 고용인원은 220만명에 이른다. 수출경제와 고도성장의 상징이었지만 이제는 ‘과거’ ‘구식’ 제조산업으로서 경쟁력이 날로 추락하고 있다.
특정 전문지식과 노하우 집약처
산업단지 부흥의 희망은 아이러니컬하게도 AI에 있다. 사실 AI의 핵심은 데이터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의미 있는’ 데이터다. 이 의미 있는 데이터를 갖고 새로운 생산 방식이나 품질혁신 소프트웨어를 짜는 알고리즘 기술이 바로 AI다. 산업단지야말로 ‘의미 있는’ 데이터와 특정 분야 전문지식, 노하우가 가장 많이 축적돼 있는 곳이 다. AI가 더해지면 날개를 달 수도 있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