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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투명한 인사제도 운영과 선제적 위기관리로 모범적 노사문화 구축하는 ‘라이온코리아’2020 노사문화 우수기업
김소정 선임기자 | 2020년 10월호, 제188호 | 승인 2020.09.24 17:15

지속가능경영과 상생 기조의 노사협력 실천으로 2020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문화를 리드하는 라이프 & 헬스케어 기업 라이온코리아는 2019년 12월 기준 1,620억 매출 달성을 이루며 현재 270여 명의 임직원이 협력하고 있다. ‘사랑 정신의 실천’과 ‘인재 중심 경영’을 경영의 기본으로 삼고, 고객의 행복한 삶의 질 향상 기여에 애쓰고 있다. 상생 기조의 노사협력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는 현재를 돌아보고, 지속적인 상생과 협력의 우수한 노사문화를 더욱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노력하며 특히, 이번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을 계기로 올해 신설된 노조와의 노사 파트너십 강화로 한 단계 선진화된 노사문화를 구축하고자 한다.

노사문화 발전을 위해 실천한 주요항목

[인사제도]
• 채용: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하며, 공정하고 체계화된 채용 프로 세스를 통해 역량 있는 인재를 채용 및 육성 • 평가: 평가와 성과를 별개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이원화 했으며, 매년 360도 다면평가를 시행해 공정하고 투명한 리더십 진단 시스템을 운영 ‘19년 조직진단 시 신규 인사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타사 대비 10% 이상 高 • 승진: 평가결과에 기반해 부여 받은 승진 포인트에 따라 정기승 진(3월)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명확한 기준에 부합되는 인력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정, 사내 포털 게시판에 결과 공지

[복지]
사내 체육시설, 여직원 휴게실, 구성원의 직무·작업별 쾌적한 업무 환경 조성(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현장 포장 자동화, 사무실 내공기 질·습도 최적 상태 유지를 위한 공기정화식물 렌탈 관리 서비스), 임직원 가족 참여 동호회 지원, 장애인 자녀 지원, 경조금 지원 확대, 의료비 지원(본인대상 급여항목 100%), 난임치료비 지원, 종합 건강검진(배우자 포함), 재택근무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 구축, 업무시간 관리를 위한 PC-Off 시스템 도입 등

[대표적인 노사문화 우수사례]
• 고용 안정 및 구성원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세스: 인재중심경영, 고용안정에 대한 기업철학에 기반해 회사-직원 간 신뢰 구축, 구조조정 대신 최대한 기존 구성원의 개인역량을 제고, 인당 생산 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세스 구축 • 육성 중심의 인사제도 구축: 인재 육성 및 부문간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코칭미팅 중심으로 매년 자기개발 계획서 및 중장기 CDP 관리, 다양한 외부교육 프로그램도 지원 • 중장기 인생설계 관점의 교육 제공: 장기근속사원의 비율이 높은 만큼, 직원들의 제 2의 인생 설계를 위한 생애설계교육 제공, 희망퇴직금 지원 등 은퇴 이후의 삶까지 적극 지원하는 제도 설계 및 운영

투명한 공유와 수평적 소통 문화 만드는 노력

라이온코리아는 투명한 경영현황의 공유와 수평적 소통 문화 구축을 위해 부서·부문 간 업무를 상시 공유하는 기본 인프라 여건이 잘 조성되어 있고, ‘OOO님’ 호칭 문화의 정착, 그리고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수평적인 사내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공식 소통 채널 확대를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 매 분기 <노사협의회>에서 경영 실적과 주요 이슈사항을 투명하게 공유하며, CEO가 직접 경영현황 및 전략방향을 알리고 전사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경영설명회>, 주요 인사제도를 설명하는 <인사설명회 > 등 다양한 채널과 기회를 마련해 구성원들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CJ그룹에서 라이온그룹으로 편입된 이후, 구성원 개개인이 라이온그룹의 일원으로서 자부심과 로열티를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과 지원 제도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고민 중이다. 개인과 조직간 가치를 연계하여 공동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지속적 사업 성장을 위한 라이온코리아만의 강력한 조직문화를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선제적 위기관리로 임직원의 안전과 안정 챙겨

라이온그룹은 한국을 포함한 8개국 해외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 국내 발생 전인 1월 선제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관련 임직원 행동 가이드’를 전 임직원에 공지했다. 또한 개인위생과 안전을 위해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던 시기에도 전임직원을 대상으로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을 지급하였으며, 본사를 포함한 모든 사업장에 체온계와 손소독제를 비치하여 철저한 방역 체계를 유지했다. 이후 국내 코로나19 확산사태 발생 시점부터 위기대응체제 조직을 구축하여 단체활동 중단, 지역간 회의 및 출장 중단, 시차 출퇴근 도입 등으로 감염노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했으며, 재택근무 발생 및 장기화에 대비하여 사내 시스템을 사전에 구축했다. 현재까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참고하 되, 임직원의 안전과 선제적 위험 요소 제거를 목적으로 주 1회 별도의 의사결정을 통해 단계별 근무체제를 운영한다.

다양한 근무형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

유연근무제, 교차출근제(출근율 30~50%), 재택근무제(출근율 10~20%) 등 임직원 안전을 위한 여러 근무형태를 실시하고 있으며, 원활한 업무를 위한 ‘LCK(라이온코리아) Smart Work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LCK Smart Work 시스템이란, 외부에서도 사내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VPN시스템’, 비대면 회의/보고를 위한 ‘MS Teams’, 비대면 상시 성과관리 시스템인 ‘데드라인시스템’을 포함하며,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재택근무 중에도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토록 관리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에 대응할 수있는 업무가이드 및 관리지침을 선제적으로 공지하고, 빠른 의사결 정을 위한 비대면 보고체계 및 전자결재를 활성화를 지원한다. 신규채용 및 인력 재배치를 통해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특정 사업부의 업무 과부하를 해소하고, 연중 조직개편 실시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고자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e-커머스 매출 및 개인위생용품 판매량 증가)

 

김소정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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