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 포스트 코로나 시대, ‘넥스트 노멀(Next Normal)’을 대비하는 기업의 자세 < 연재 순서 > 제1회. 극한 환경에서의 경영 전략, 기업의 면역체계 ‘리질리언스’를 강화하라 제2회. 세상을 바꾸는 사건, 코로나 사태 극복 전략, 상상력을 극대화하라 제3회. 최악 상황에서도 임무를 완수하는 고신뢰조직(High Reliability Organization)에서 배워라 제4회. 인공지능(AI), 초연결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의 도래, 미래 리스크에 대비하라

 

 

코로나 사태의 충격은 모든 기업에 중대한 고비이면서도 결정적인 순간을 가져오고 있고, 특히 일부 기업에는 비즈니스 환경과 경쟁 상황을 빠르게 바꿀 절호의 기회일 것이다. 역사적으로 도전적 시기에는 과감한 움직임을 보이는 기업이 역경을 유리하게 바꿨다. 2003년 사스(SARS) 대유행은 알리바바(Alibaba)나 징둥닷컴(JD.com)과 같은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의 폭발적 성장 기회가 됐으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스타벅스와 같은 기업은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디지털 운영 모델로 선회하면서 오히려 주주가치를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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