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직장생활

조직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생각이 다른 수많은 사람들을 한 방향으로 모으는 원칙과 기준, 즉 ‘핵심가치’가 중요하다. 그리고 조직의 핵심가치는 구성원 누구라도 일관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원칙과 기준이 되어야 한다. 업무 현장에 핵심가치가 녹아들게 하는 세 가지 원칙을 알아보자.

의미 명확히 하기

첫 번째는 핵심가치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핵심가치는 그 자체로는 추상적이기 때문에 의미를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으면 그저 듣기 좋은 교훈밖에 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많은 기업들의 핵심 가치에 ‘도전’이라는 것이 있다. 사전적 의미는 어려운 일에 두려움 없이 정면으로 맞선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 회사가 무슨 일을 하느냐, 조직의 상황이 어떠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져야 한다.

스타트업이나 발 빠른 변화 대응이 필요한 IT 업종에서의 도전이란 '아이디어에 대한 빠른 실행,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단 작게 시도해 보는 것'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안정적 생산라인 운영이 중요한 업종이라면? 한 개 라인의 작은 변화에도 엄청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곳에서의 도전이란 ‘체계적으로 준비한 다음 책임 있는 시도를 하는 것’이라고 하는 게 맞을 거다. 우리가 하는 일에 따라, 혹은 우리 팀이 조직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하자.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