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인사지원팀

GS칼텍스가 국내 정유업계 가운데 최고의 고도화 능력을 갖추게 됐다. 이에 따라 고도화 설비에 많은 투자를 하며,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해 국가의 녹색성장에 기여함과 동시에 회사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신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어, 해당 분야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회사가 보유하고 있지 못한 지식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GS칼텍스의 주요 HR 이슈에 대해 알아봤다. 작년부터 SNS를 활용해 지원자의 자질 검증을 강화 현재 GS칼텍스는 주요 직무별로 직무 육성체계를 수립해 직원 개개인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전문성을 높이며, 전문직군에 특화한 HR 제도를 수립해 실행하고 있다. 또한 적합한 외부 인재 채용을 위해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통해 Pool을 확보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이상규 인사지원팀장은 “회사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육성 이슈와 Align되는 인재를 선발하는 데 집중했고, 이는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집중할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신사업 추진 등으로 인해 경력사원 선발 규모가 다소 많아졌고 신입사원 또한 꾸준히 채용했다고 덧붙였다. 그에 따르면 올해는 예년과 달리 상반기에도 대졸신입사원 채용이 있을 예정이다. 상반기 4월에 경력신입·인턴 공채 및 하반기 9월에 경력/신입 공채를 진행할 계획이며, 분야는 R&D 및 엔지니어가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를 채용할 예정이다. 신입사원 채용은 하계인턴제도를 활용해 회사에 보다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검증 Tool을 활용하고 있으며, 작년부터 SNS를 활용해 지원자의 자질 검증을 강화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조직가치를 바탕으로 전략적 사고와 실행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를 조직에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최우선의 과제로 인식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입사원 채용의 경우, 본부장들이 직접 참여하는 On-Off 채용 설명회를 통해 채용 홍보가 진행되고 있으며, 약 2주 동안 서류 접수가 진행된다. 서류 전형을 마친 후에는 조직가치부합도, 종합직무 역량검사, 한국사 능력 시험 등의 필기시험이 진행된다. 이후 프리젠테이션, 면접, 집단토론을 통한 1차 면접이 진행되며, 최고경영자가 직접 참여하는 최종 면접을 통과하면 합격이 결정된다. 특히 GS칼텍스는 리더를 육성하고, 구성원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너지리더십모델 및 공통역량을 개발해 인재선발 및 육성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신입사원 선발에 있어서는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갖춰야 할 공통역량인 의사소통·대인영향력·창의력·행동지향성·전문성·적응력을 평가 지표로 활용해 선발과 육성 간의 Alignment를 추구하고 있다.

R&D 및 신사업 확대에 따른 경력자 채용선발에 주력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GS칼텍스는 캠퍼스 리크루팅에 본부장이 참여함으로서 회사가 인재를 무엇보다 중요시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Target 학교·학과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홍보와 지원을 하고 있다. 2007년부터 대학에 회사 경영진으로 구성된 강의를 개설해 회사의 가치와 지식을 전파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원하는 Skill을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모든 신규 입사자의 최종 면접을 최고경영자가 직접 주관함으로써 인재 채용에 대한 회사의 관심과 의지를 우수인재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아울러 R&D 및 신사업 확대로 인해 관련 경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는데 가장 많은 노력을 할애하고 있다. 경력사원은 해당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대상으로 조직가치부합도와 한국사 능력시험, 1차, 2차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우수인재의 효과적인 확보를 위해 경력사원 채용의 경우 ‘임직원 추천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임직원이 일정 자격 이상의 우수한 경력 사원을 추천해 해당 인재가 회사에 입사하게 될 경우 소정의 포상을 제공함으로써 경력사원 pool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신입사원 입문연수는 입사일로부터 5주간 진행된다. GS칼텍스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조직가치를 내재화할 수 있는 모듈과 회사 비즈니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Skill 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의 주안점은 최대한 신입사원의 참여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각종 팀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며, 회사 비즈니스의 이해 모듈의 경우 팀 별로 각 분야에 대해 학습한 다음, 서로 내용을 공유함으로서 보다 심도 있고 신입사원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회사의 일원이 되어 전 임직원에게 본인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인 시무식 공연을 통해 공동체로서의 책임감과 회사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동시에 키우고 있다. 이와 함께 우수인재 육성을 위해 매년 약 100여명을 선발하고 있으며, 대상 지역과 프로그램의 다변화를 목표로 업데이트 중에 있다. 인사고과와 어학, 직급 기준을 충족한 대리~과장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미국 EER·MBA, Asia MBA, 국내 MBA, Chevron 인턴십, Law Master, HR MBA, R&D 박사, 국내 야간 석사 등을 지원한다. 직원들의 경력개발은 전략적 CDP와 사내공모제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전략적 CDP는 본부간 전략적 경력개발을 통해 폭 넓은 시각을 갖춘 미래 리더를 육성하는 것으로써, 잠재능력이 있는 대리~차장급을 전사적으로 매년 10명 내외를 선발하고 있다. 또 사내공모제는 사내 결원 직무를 대상으로 한 전사적은 공개적·경쟁적 충원을 통해 조직활성화와 직무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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