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Tips for Navigating Your HR Career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커리어를 쌓아가는 데 도움을 줬던 기억에 남는 사람이 한 명쯤 있기 마련이다. 처음 만난 상사나 사수, 심지어 고객이 건넸던 충고가 짙은 안개 속에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표지판이 되어주지 못했다면 어떤 길로 가야 하는지를 고민하느라 시간을 낭비했을지도 모른다.
미국의 HR전문가들에게 커리어를 쌓아오면서 가장 유익하고 의미 있었던 조언이 무엇인지를 질문했을 때 들었던 답변을 이하에서 공유하고자 한다.

갈등에 맞서라 

나의 커리어적인 성공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내가 HR 담당자로서 더욱 용감해질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준 사람은 내 첫 번째 상사였다.

회사의 CFO와 대화만 하면 기분이 상했던 나는 그 일로 나의 상사를 찾아갔던 적이 있었다. CFO는 나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들에게도 좋게 대해준 적이 없었다. 한 번은 미팅에서 내가 발표한 내용에 대해 전부 이의제기를 하며 사람들 앞에서 무례하게 행동하며 HR은 단순히 돈 쓰는 일일 뿐이고 회사의 짐일 뿐이라고 비꼬았다. 미팅 이후에 나는 잔뜩 화가 난 채로 상사에게 달려가 CFO의 행동에 대해 문제가 있음을 대신 말해달라고 부탁했다.

상사는 CFO에게 직접 말할 수도 있지만 그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자신이 말하는 것보다 내가 직접 맞서 이야기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것이라고 했다. 상사는 본인이 CFO가 된 것처럼 연기해주면서 내가 어떻게 말할지를 같이 연습해주었고, 연습이 끝나고 CFO의 사무실에 가서 진지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물어보라고 했다. 사무실에 들어가게 되면 문을 닫고 당신의 행동은 굉장히 무례하며 앞으로는 그러한 행동들에 참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하라고 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회사의 성과를 위해 함께 협업해야만 하는 전문가들이라고 이야기하라고 했다.

나는 상사가 말해준 대로 했다. 문을 닫자 CFO의 표정이 굳은 것처럼 보였다. 나는 연습한 대로 이야기했다. CFO는 놀라면서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그날부터 CFO는 나를 존중했을 뿐만 아니라 HR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었다.

나는 이때 갈등을 직면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웠다.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늘 생각하고 있다면 이러한 갈등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 Phyllis G. Hartman, SHRM-SCP, president, PGHR Consulting Inc., Freedom, Pa.

비즈니스에 대해 항상 스터디해라

나의 HR 커리어 초기에 사업부장은 우리는 비즈니스에 대해 늘 공부해야 한다고 했었다. 그리고 이 말은 내가 모든 직원이 매일 어떤 일을 하는지, 일할 때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HR이 어떻게 그들의 진실된 파트너가 될 수 있을지 알게 해주었다.

나는 내게 주어진 일을 하면서 다른 사업부의 일도 열심히 배웠다. 야간조와 주간조로 모두 일해보고, 신입부터 관리자까지 모든 직급의 직원들 옆에 붙어 2주 동안 함께 일했다. 그렇게 하다 보니 자연스레 친해지게 되었고 유대관계가 형성되었다.

같이 일하고 나서 직원들은 나와 더 가까워졌고 나를 더 믿어주었다. 그 덕분에 직원들이 내가 트레이닝을 제안하거나 교육을 받도록 했을 때 더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고, 이로 인해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들로 본연의 업무인 HR의 측면에서도 더욱 넓은 시야로 업무를 볼 수 있었다.

- Vilma Brager, managing principal, Insight HR Consulting LLC, Huntington Beach, Calif., and president, Inland Empire SHRM chapter

피드백은 늘 환영하라

피드백은 선물처럼 여겨야 한다. 피드백이 없다는 것은 사수나 상사, 팀장 아니면 HR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내가 더 기대할 게 없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이 말은 BerylHealth에서 인턴을 하고 있을 때 문화부의 부서장이었던 어머니가 나에게 해 주셨던 조언이다. 나는 이 말을 듣고 배움의 기회를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나는 내가 어떤 피드백을 받았는지 항상 생각하고 함께 일하는 동료들, 회사의 인턴들과 팀원들도 피드백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도왔다.

만약 어떤 피드백도 받지 못하고 있다면 이는 사람들과 관계에서 어떤 조처를 해야 한다는 신호이다. 그래서 나는 내가 피드백을 받고 있지 못하다고 느낄 때, 어떻게 우리 팀원들과 소통하고 친밀감을 형성하며 나의 커리어를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그런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이런 노력은 나뿐만 아니라 내 주위의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 Ashton Adair, head of talent retention, HubSearch, headquarters in Avon Lake, Ohio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고려해라

HR 커리어 초반에 나는 여러 차례 공지했음에도 직원들이 자신들의 정보를 등록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 HR 부서장은 HR 커리어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일은 직장 내 괴롭힘을 조사하거나 해고를 위한 회의를 하거나 고용법에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해 보이는 것, 즉 직원들이 그들이 해야 할 일을 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이 말을 듣고 나는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대하고 그들과 소통하는 법을 바꾸려고 노력했다. 그들이 일을 바로 하지 않아도 왜 그럴 수밖에 없는지를 더 이해하게 되었고, HR에서 어떤 제도를 공지하고 인정받는 것과 이에 따른 이점을 설명하는 것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직원들의 입장에서 HR은 단순한 문서작업일 뿐이라고 보일 수도 있다. HR 전문가들은 HR에서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 Tony Davis, J.D., HR director, Reese Law Group, San Diego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라

Sheraton Hotel의 HR 담당자인 Carl Sokia는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고 이야기했다. 나는 그 말을 항상 마음에 새기며 실천하고자 했기에 4번에 걸쳐 승진할 수 있었다.

- Lauren Browne, business operations manager, Larsen Development, Denver 

협력 관계를 중시하라

법무에서 HR로 커리어를 옮기면서, 나의 멘토는 HR이 담당하거나 지원하는 모든 주요 프로젝트나 계획은 거의 항상 실패할지도 모른다고 했다. 그 말은 직무를 바꾸려는 나에게 매우 혼란스러운 말이었다.

인적자원관리가 사업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지만, 궁극적으로 실제 의사결정에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고 사업의 예산과 목표를 결정하는 것은 사업부이다. 그렇기 때문에 HR의 담당 업무 혹은 프로젝트들은 사업부의 지원을 받을 때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능력 있는 HR 리더들은 사업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 사업부의 리더와 파트너쉽을 가지고 사업적인 측면의 이야기와 조언들을 공유한다. 사업부와 관계를 잘 형성한 HR 리더들은 미묘한 설득과 변호, 심지어 비공식적인 외교 활동에도 능숙하다.

그러나 HR이 힘이 없어 뒤에 숨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새로운 HR 프로그램과 제도를 설계하고, HR 제도에 변화가 생겼을 때 그 변화에 대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HR은 힘이 있어야 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HR이 때로는 앞에서 이끌고 때로는 뒤에서 지지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나는 HR 커리어를 쌓으면서 멘토의 이러한 조언들이 분명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 Noelle Gumm, attorney and HR total rewards consultant, Orlando, Fla.

자신이 지키고자 하는 가치를 늘 마음에 새겨라

나의 할아버지는 항상 “너의 재능이 뒷받침해줄 수 없을 만큼의 무리한 꿈을 꾸지 말고, 너의 도덕적 신념을 항상 잊지 말아라”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마음먹은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말을 자주 듣지만,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가치가 있지는 않다는 말은 자주 듣지 못한다. 나는 할아버지의 말씀을 HR 커리어를 쌓는 내내 마음에 새기고 있었는데, 그 덕분에 더 많은 산업과 동료들, 그리고 나의 역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나의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깊게 고민하고, 그 가치들이 나 자신 뿐만 아니라 내가 속한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와 함께 가고 있는지를 늘 생각했다. 덕분에 나는 내 개인적인 삶에서도 성공할 수 있었고, 내가 커리어를 위해 노력하는 동안 더 큰 시야를 가질 수 있었다. 

- Jessica Long, executive vice president, talent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Legence Bank, Eldorado, Ill. 

항상 준비되어 있어라

“넌 매일 더 성장하기 위한 인터뷰를 하고 있는 거야.” 이것은 전 CEO가 나에게 해준 충고이다. 그때 나는 이미 상급 관리자 역할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나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나는 이 말을 다른 직원들에게 널리 알렸다. 나는 직원들이 얼마나 일을 잘하고 있으며 서번트 리더십의 문화를 잘 따르고 있는지 깨닫고, 이 말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있는 것이 승진하는데 있어서도 큰 차이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 Tom Zerfas, SHRM-SCP, retired senior manager of safety and HR, Sunflower Electric Power Corp., Hays, Kan. 

정직해라

내가 처음 만난 HR팀장은 나에게 말하기 어려운 주제로 이야기할 때는 사전에 어려운 주제의 대화를 하려고 한다고 이야기하고 나서 중요한 요점을 중심으로 대화를 이어가라고 조언했다. 우회적으로 얘기하는 것보다 정직하게 있는 그대로를 이야기하는 것이 대화를 잘 풀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Cassidy Maples, senior HR coordinator, Salina Family Healthcare Center & Smoky Hill Family Medicine Residency Program, Salina, Kan. 

영감을 찾아라

뉴욕에서 HR컨설턴트로서 처음 일을 시작하게 되었을 때, 고객 중 한 명이 내가 지금까지 가장 의미 있었다고 생각하는 조언을 해주었다. 당시 나의 업무는 관리 및 규정 준수와 관련하여 HR 지원을 하는 것이었다. 그때 고객이 작은 기업의 대표였는데, 나에게 HR 전문가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함께 일하고 있는 곳의 사업에 대해 단순히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알아야 하고 그 사업의 대표를 사로잡을 수 있을 만큼의 영감을 주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했다.

대표는 나와 만날 때마다 사업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해 성공 요인부터 실패 요인까지 모두 이야기했다. 그리고 항상 내 생각을 듣고 싶어 했다. 이런 대화를 통해 나는 내 직업에 있어서의 역량뿐만 아니라 누군가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출 수 있게 되었다.

그 이후로 나는 다른 고객들과도 같은 대화 방식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내 주 업무인 관리 및 규정 정보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면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물었다. 사업의 성공 요인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그들이 사업상 어려움을 겪으면서 어떻게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고객들은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할 때 에너지가 가장 넘쳤다. 나는 그들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직접 배울 수 있었고, 그들은 그들의 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나누는 것을 즐거워했다.
이러한 소통 방식을 통해 나는 숙련된 HR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었을 뿐 아니라 효과적인 HR 트레이너이자 리더십 코치가 되었다.

- Susan Russo, SHRM-SCP, HR training consultant, Susan Russo HR LLC, River Edge, N.J.


본 원고는 HR MAGAZINE(November 24, 2021)의 “10 Tips for Navigating Your HR Career”의 기사를 번역, 정리한 내용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