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홍철 국민은행 인사팀장

‘“지금 KB는 변하고 있죠~~~ 젊음과 호흡하고~~~ 미래에 꿈을 싣고~~~ 성공을 응원하니~~~ 커져라 커져라 국민” 보수적인 문화로 이해되는 은행권에서 힙합가수인 바비킴의 목소리로 광고음악을 제작한다는 것은 파격에 가까운 일일 것이다. 과거 KB국민은행의 이미지는 편안함, 친근함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파격적인 광고와 대학생을 위한 특화점포인 락스타와 같은 시도를 통해 KB국민은행이라는 브랜드는 젊음, 역동성의 이미지를 더해가고 있다. 2010년부터 4년 연속으로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어 하는 금융기관으로 선정된 KB의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브랜드 차별화는 기업 경쟁우위의 원동력 브랜드는 기업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우수성을 보증하는 자기표현 수단이다. 특히, 서비스의 차별화가 어려운 금융산업에서 브랜드의 차별화는 기업 경쟁우위의 원동력이 된다. KB국민은행은 ‘국민’이라는 브랜드 자산의 가치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서비스 경쟁뿐만 아니라 열정과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유치하는 데에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젊음, 미래지향성, 전문성을 강조하는 KB국민은행의 브랜드 전략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남겼고, 그 결과 2010년부터 4년 연속으로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어 하는 금융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젊음과 문화를 경영에 접목 KB국민은행은 젊음과 문화를 경영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을 쉬지 않고 있다. 대학생 특화 점포인 樂스타를 전국에 개설하여 대학생들이 한 발 앞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각종 특화상품을 제공하였다. 樂스타는 단순히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들의 생활과 문화를 공유하려는 노력의 산물이다. 젊은 층의 눈길을 끄는 차별화된 공간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금융권 업무경험을 희망하는 학생에 대한 파트타임 Job을 제공하고, 지점의 일부를 학생들의 세미나룸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생과 은행이 문화를공유하는 공간으로 발전시켰다. 한편, 전국 주요 대학별로 은행 홍보대사인 "캠퍼스스타"를 선발하고 있다. 캠퍼스스타 구성원에게는 팀프로젝트, 봉사활동, 해외문화탐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KB국민은행과 대학생 간의 튼튼한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학생 남극탐험대", "글로벌 봉사단체 라온아띠" 등을 운영함으로써 젊은 층과 함께 호흡하려는 노력을 쉬지 않고 있다. 이러한 시도들을 통해 KB국민은행과 대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면서, KB국민은행을 미래의 직장으로 선망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우수한 인재'보다는 '적합한 인재'를 추구

KB국민은행은 ‘우수한 인재’보다는 ‘적합한 인재’를 추구한다. 즉, 학력, 전공, 어학능력, 자격증으로 대변되는 이른바 스펙이 화려한 인재보다 열정, 긍정적 마인드와 목표의식을 가진 ‘적합한 인재’가 은행의 미래에 기여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KB 국민은행은 ‘적합한 인재’가 가져야 하는 역량으로서 3C's를 제시하고 있다. 소통능력(Communication), 협업능력(Cooperation), 창의력(Creativity)이 그것이다. KB국민은행은 3C's를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통섭형 인재 채용’을 시행하고 있다. 다양한 고객층과 깊게 소통하면서 창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경제금융에 대한 지식과 함께 넓은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취지인 것이다. 실제로 KB국민은행의 채용과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이러한 점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KB국민은행의 채용공고를 접한 대학생 들은 '이게 뭐지?'라는 생각을 하게 될 수 있다. 우선, 지원자격에 학점, 어학점수가 없다. 입사지원서에는 자격증, 인턴경력, 해외연수경험을 입력하는 항목이 아예 빠져있다. 스펙을 입력하는 항목 대신 지원자가 읽은 문학, 역사, 철학 등 인문학 서적을 등록하도록 하고 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경험과 생각을 묻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점을 따고, 어학시험과 자격증 취득을 준비했던 대학생들에게는 오히려 난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면접전형에서도 지원서에 등록한 각종 인문학 서적의 주요 이슈를 소재로 토론식 면접이 진행된다. 역사, 문학, 철학적 이슈와 KB국민은행이 제시하는 고객지항성, 전문성, 혁신성 등 핵심가치가 접목되는 질문에 지원자들은 당황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평소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새로운 HR문화 선도 KB국민은행은 새로운 HR문화를 선도해가고 있다. 젊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치밀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광고, 홍보와 함께 젊은 층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업채널과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실제 채용프로세스가 새로운 전략을 구현해내고 있다. 전홍철 인사팀장은 “이러한 일련의 노력들이 대학생이 미래를 함께하고 싶은 동반자로서 KB국민은행을 선택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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