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직장생활 성공방정식

2019-07-25     박해룡 The HR 컨설팅 대표 / 한국액션러닝협회 회

 

아빠: “아들아, 학원 아직 안 가?”
아들: “괜찮아요.”
아빠: “얘! 지금 가도 늦겠다.”
아들: “다들 늦게 와요.”
아빠: “5분 전에는 도착해야지. 그래야 수업 준비도 하고. 항상 미리 가도록 습관을 들여.”
아들: “요즘 그런 친구들이 어디 있어요? 대부분 늦게 와요. 아빠는 참~~”

자식에게 좋은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5분 전에 약속 장소에 도착하기를 바라며, 5분 전에 도착하지 않으면 그 때부터 지각한 것으로 카운트하라고 잔소리를 합니다.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은 사회생활의 기본 중에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왜 약속 시간을 잘 지켜야 할까요? 약속 시간에 늦어지면 빚을 지는 것입니다.

고객과의 약속이 있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갑’에게 아쉬운 부탁을 하기 위해 약속한 시간 전에 약속 장소에 도착했습니다. 시간이 다 되어 갈 때쯤 만나기로 한 사람이 좀 늦겠다고 연락이 왔습니 다. 이해한다고 말하고 마냥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잘 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기다립시다. 그 사람이 우리한테 마음의 빚을 지는 것입니다. 늦게 올수록 더 좋은 일입니다. 부채 의식이 더 커질 테니까요” 그러면서 내심 더 늦게 나오기를 바랐습니다. 늦게 나오면 나올수록 그사람이 미안해할 것이고 우리한테 빚을 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빚쟁이가 큰 소리 치기는 어렵겠지요? 그도 그랬습니다. 그 날의 업무 처리는 좀 더 우리에게 유리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약속 시간은 상대와의 합의입니다. 합의 사항을 지키지 않는 것은 상대방을 무시하는 행동입니다. 또한 협상에서 주도권을 갖고 자기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약속 시간 5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정각에 도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