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스코 - 직무몰입 강화에 집중

인사담당이 답하다, "HR은 지금 혁신 중"

2019-09-02     민배홍 팜스코 경영지원팀 과장

Q. 팜스코의 최근 경영환경과 이슈

A. 낮은 돼지가격과 환율 등의 영향으로 사업이 침체기에 접어들었 으며 불황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근로 의욕 고취와 업무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등을 통하여 생산성 및 업무효율성 증대를 성장동력으로 이끌어 내고자 구성원들의 직무몰입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Q. 최근 인사부서의 변화와 노력

A. 구성원들과의 소통, 직원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매월 각 사업본부 영업회의 또는 공장/농장의 현장 개선 활동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순 참여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현장 의견을 취합, 인사 및복리후생 제도와 운영에 반영하고 있다. 또한, 리더는 팔로워를, 팔로워는 리더를 이해하자는 취지로 ‘역지사지 프로그램’을, 밀레니얼 세대 이해와 소통을 위한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Q. HR의 과제 및 HRer에게 필요한 역량

A. 팜스코의 네 가지 핵심가치가 있다. 첫째 ‘우리는 항상 소통합니다’, 둘째 ’우리는 함께 성장합니다’, 셋째 ’우리는 끊임없이 도전합니다’, 넷째 ’우리는 언제나 No.1을 추구합니다’이다. 이는 모든 업무 활동의 기준이 되며, HR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인사담당자는 경영진과 눈높이를 같이 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 며, CEO에게 조직 성과의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그리고 전략적 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통찰력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지녀야 한다. 전통적인 HR 업무인 채용, 승진, 평가, 보상 등 의 업그레이드는 기본이다. 통찰력(Insight)을 갖춘 전략적 파트너 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장 트렌드를 미리 읽는 혜안이 필요하다.

Q. 하반기 인사부문 중점 추진과제 및 목표

A. 각 사업 부문의 인력분석 및 직무적성 파악을 통한 ‘조직 설계와 재편성’이 하반기 중점 추진과제이다. 조직 설계와 재편성을 통하여 구성원 간의 협업과 소통, 나아가 직무만족 향상까지 두 마리 도끼를 잡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