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이 경쟁력이고 희망이다!

2012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수여

2012-12-12     전성열

고용노동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한‘2012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수여식’이 지난 9월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렸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는 인적자원개발 우수사례를 발굴ㆍ공유함으로써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 촉진과 모범적인 관행을 확산시킴으로써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제도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는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에 대한 모범적인 실천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한 우수기관(기업)에게 정부가 인증을 수여하며 인적자원개발의 사회적 인식제고 및 우수사례를 확산하고자 지난 2006년부터 도입된 제도다. 특히 이번 행사는 고용부와 교과부, 지경부, 중기청 등 정부 부처가 공동 주최함으로써 범정부적인 이벤트로 진행됐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인증기준인 700점(1,000점 만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올해는 고용보험법을 적용하고 있는 136개 사업장이 인증을 신청해 43개 기관이 인증을 수여했다.
HRD 우수기관으로 인증된 기업들은 4개 부처 공동명의의 인증패와 로고를 3년간 사용할 수 있고, 우수사례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업홍보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중소기업 인력구조 고도화 사업 및 병역지정업체 추천 시 가점을 부여 받는 등 중소기업 지원 사업 참여 시 다양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12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수여식’을 주관한 한국산업인력공단 송영중 이사장은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은 기업 내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는 동시에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며 “인적자원개발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가장 큰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군포시시설관리공단,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 분야 모두 ‘우수’

이번에 비영리/공공 분야에서 우수 기관으로 인증 받은 군포시시설관리공단은 군포시장이 지정하는 공공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ㆍ운영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지방공기업으로,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부문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군포시시설관리공단은 공단의 미션과 비전에 부합되는 인재상을 정립하고 있으며, 공단의 인재상에 맞는 인재 육성을 위하여 전략적이고 종합적인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공단은 교육마일리지제도와 경력개발제도을 도입하여 직원들 스스로 본인이 필요한 교육을 알아서 신청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사내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하여 우수토론부서 표창을 실시하고, 학습동아리 운영에 대해서도 직원들이 토의를 통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는 등 자기주도 학습 문화 조성을 위한 갖가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영역별 심사 결과를 살펴보면 인적자원관리부문에서는 채용, 보직, 전보, 승진 및 승급 제도의 투명성이 매우 우수하며, 성과목표관리제를 통해 조직목표와 개인목표를 성과와 조화롭게 연계시킴으로써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한 방향으로 정렬시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적자원개발부문에서는 HRD 교육분석 관리 카드, HRD 개인 경력개발 계획서를 만들어 관리 및 운영하고 이에 따라 개인의 필요교육과 역량 개발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에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인증심사위원은 총평에서 “고객만족실현, 효율적 경영혁신, 창조적 조직운영이라는 3대 경영전략을 중심으로 전 임직원이 합심하여 공단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최고경영자 이하 모든 임직원이 학습조직 구현이라는 조직적 공감대를 중심으로 그들만의 독특한 학습조직 문화를 구현하고 있는 모범적인 시설공단임을 HRD 인증심사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인증심사위원은 또 “창의적 사고로 변화를 주도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인재”라는 공단의 인재상 구현을 목적으로 “최고경영자 이하 모든 임직원들이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며 “이는 그 어떤 우수한 사기업과 공기업의 인증기업에 견주어 보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고 덧붙였다.

이번 Best HRD 인증과 관련하여 공단 관계자는 “개인별 목표관리에 의한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사내 학습조직 운영 및 다양한 교육훈련 실시로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이번 인증심사를 통해 우리 공단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알고 채울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핸즈코퍼레이션, 사람중심경영 잘 실천

이번에 제조 분야에서 우수 인증을 받은 핸즈코퍼레이션은 자동차 휠 부문 국내 1위, 세계 3위의 우량 기업으로, 1972년 창사 이래 세계적인 기술력과 품질을 앞세워 지속성장을 이어오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인증심사 결과 핸즈코퍼레이션은 특히 인적자원개발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핸즈코퍼레이션은 ‘Think Different, Do Different’라는 경영방침과 ‘도전하는 행동인, 학습하는 전문인, 함께하는 조직인’이라는 인재상을 정립하고 핵심역량에 기초한 인사관리규정을 시스템적으로 잘 운영하고 있다. 인증심사위원은 총평에서 “최고경영자의 미래지향적인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사람중심경영을 잘 실천하고 있으며, 인재육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열정으로 이 부분에 대한 많은 투자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했다. 또한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되고 있는 e-HRD 시스템에 대한 평가도 빼놓지 않았다.

인증심사위원은 “실무자가 직접 개발한 e-HRD 시스템은 자사환경에 맞춰진 최적의 솔루션으로 콘텐츠 면에서 수준이 우수할 뿐 아니라, 아웃소싱 비용 및 솔루션 유지ㆍ보수비용을 절감시키는 등 타사에 적극 권장할 만한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우수사례”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핸즈코퍼레이션은 교육결과가 실질적인 업무에 반영되었는가를 판단하는 지표인 평가체계(5단계: 반응평가-학습평가-성과응용평가-업무결과평가-유효성/ROI평가)를 설정하여 운영함으로써 조직목표에 대한 성과분석은 물론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변화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고 평했다.

이번 Best HRD 인증 심사에 참여했던 핸즈코퍼레이션 측 관계자는 “인증심사를 받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는 동안 회사의 현황 및 필요사항, 보완점 등을 발견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 핸즈코퍼레이션은 우수기관 선정에 만족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ㆍ발전시켜 더욱 탄탄한 인사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또 “Best HRD 인증제도에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하여 기업의 경쟁력과 HR분야의 새로운 전기를 가졌으면 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덴티스,“인재육성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다”

제조 분야에서 인증을 받은 ㈜덴티스는 친환경 사업인 치과용 LED사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치과장비와 재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번 Best HRD 인증 심사에서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 분야 모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영역별 심사 결과를 살펴보면 인적자원 관리부문에서는 역량평가와 성과평가에 기반을 두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청년인턴제와 인근 대학과의 산학연계를 통한 고용 창출 등 다양한 경로의 채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평했다. 또한 인적자원 개발부분에서는 인프라 구축이 잘 되어 있으며, 특히 부서별 역량분석과 직무기술이 잘 정리되어 있고, 전사적으로 인재육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인증심사위원은 “‘인재육성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사람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남다른 관심과 지난해 조직 혁신과 발전을 위해 시작한 학습조직화 사업을 통해 HRD 분야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몇 가지 세부 부분만 좀 더 보완ㆍ발전시켜 나간다면 보다 바람직한 기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심사총평을 했다.

이번 Best HRD 인증과 관련하여 덴티스 측은 “‘인재육성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다’라는 최고경영자의 철학을 바탕으로 인적자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인사시스템 및 교육을 실행해 왔는데, 이번 ‘인적자원개발우수기관 인증제’를 통해 현재 우리가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심사 후 피드백을 통해 우리 회사의 HR부분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나가야 하는지를 파악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또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하여 기업의 대외적 브랜드 이미지 상승 및 홍보에 긍정적인 효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