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가 본 K-POP 데몬 헌터스 - 해외에서 열광하는 ‘한국적 요소’들을 기업도 활용하자!
‘케이팝 데몬 헌터스’라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이 화제다. 이름부터 살짝 오글거리는 이 만화영화가 2025년 6월 20일 넷플릭스에 공개된 이후, 넷플릭스 글로벌 1위 영화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영화뿐만 아니라 해당 작품에 삽입된 OST 역시 빌보드,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뮤직차트에 높은 순위로 진입했다. 필자는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 영화를 알게 되어서 비교적 초기에 ‘학습’을 목적으로 관람했는데, 타깃층과 잘 맞지 않음에도 흥미롭게 끝까지 볼 수 있었다. 이 작품은 한국적인 문화, 음악, 라이프 스타일 등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으로 어필하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보여주고 있어서 의미가 크다.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야 하는 기업인들, 또는 해외 인재들에게 우리 회사를 소개하고 그들을 영입하기 위한 채용 관련 홍보를 해야 하는 인사담당자라면 이러한 요소들을 잘 분석해서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지 않을까 하여 한번 정리해 보았다. 특히 우리에게는 매우 흔하고 당연한 것들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또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면모가 있다는 것을 잘 이해해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름부터가 K-POP!
애니메이션의 제목에서부터 K-POP을 표방했듯이 이 만화영화의 주인공들은 ‘K-POP 아이돌’이다. 설정상 가요계의 슈퍼스타지만 악마 사냥꾼이기도 한데, 과거 조선시대 무당부터 시작해서 3인조 여성 댄스그룹이 시대별 아이돌의 모습으로 그 역할을 이어받은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본래 아이돌 그룹은 일본에서 시작되었는데 그들의 ‘다소 서투르고 부족한 소녀들의 성장을 응원한다’는 특징과 비교하자면, 기획사에서 철저한 훈련을 거쳐서 완벽하게 완성된 한국의 아이돌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따라서 이 영화에 나오는 두 개의 아이돌 팀, 헌트릭스(걸그룹)과 사자보이스(보이그룹)은 결점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매력적이다. 기본적으로는 영어지만 한국어가 군데군데 삽입된 가사의 경쾌한 음악, 그것을 소화할 수 있는 탁월한 보컬, 무엇보다도 K-POP 아이돌 특유의 칼군무 역시 잘 묘사되어 있다. 또한 콘서트뿐만 아니라 SNS와 팬미팅, 예능 프로그램, 시상식 등을 통해 자신들이 구축한 세계관을 기반으로 직접적으로 팬들과 소통하는 모습도 그려진다.
주인공들도 우리나라 아이돌을 잘 아는 팬들이 보면 ‘저 캐릭터는 OO팀의 OO’라고 할 정도로 어디서 따 왔는지를 금방 알아볼 수 있다고 한다. 마블과 DC의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캐릭터와 스토리들이 과거 100여 년간의 코믹스의 방대한 캐릭터와 흥미로운 스토리들에서 최고의 것들을 발췌한 것처럼, 현재와 과거의 수많은 K-POP 그룹과 아티스트들 중에 매력적인 인물들을 조합해서 주인공들을 설정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주인공 아이돌인 헌트릭스의 세 여성은 대중 앞에서는 완벽한 아티스트지만 개인적인 생활에서는 먹방과 몸개그 등으로 허점과 친근감이 돋보이는 행동들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스타이자 악마를 잡는 히어로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또래의 소녀들과 같은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이 애니메이션의 주요 타깃인 10대 여성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곳곳에 스며든 K-Culture 요소들
이 영화는 심하다 싶을 정도로 한국적인 문화를 일부러 최대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물론 이 작품을 탄생시킨 작가들 중에 한국계가 많이 포진된 건 사실이지만 정작 제작은 일본의 SONY이다. 즉 가장 한국적인 요소들을 해외의 외국자본 제작사가 더 잘 살린 셈이 된 것이다.
1. 한국적인 배경, 한글 단어, 한글 가사
영화는 배경에 남산타워, 낙산공원 등 한국적인 명소 소개는 물론이고, 특히 한국어로 된 간판, 한국어 아이돌 응원 팻말 등을 계속적으로 노출한다. 전 세계적으로 그 나라 사람만이 쓰는 문자를 가진 나라는 드물다. 한글은 고유의 모양과 독특함으로 오래전부터 해외의 패션스타들의 의복 등에 새겨져 있는 등 어필이 되어 왔다. 이제는 특이해 보이는 디자인적 감각을 넘어서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궁금해하는 요소로도 활용되는 것 같다. 따라서 우리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홍보나 알림을 해야 할 기회가 있다면 의도적으로 한글, 한국어를 포함시키는 것이 전략이 될 수 있다.
브로드웨이에 진출하자마자 토니상을 수상한 국내 창작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도 의도적으로 ‘제주도’나 ‘화분’ 같은 단어를 한국어 그대로 살렸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이 뮤지컬을 관람하고 박천휴 작가와의 통화에서 ‘한국적 요소’를 살린 것이 아주 좋았다며 극찬했다고 한다.
2. 김밥, 라면, 국밥(뚝배기)
이 작품에서는 과거 일본의 라멘 초밥 이상으로 한국의 먹거리가 매력적으로 노출된다. 김밥, 컵라면, 뚝배기 형태의 국밥, 새우깡과 비슷한 스낵 등은 우리에게는 무척 당연한 서민적인 음식이지만 해외에서는 꽤 멋지고 신선하게 받아들여지는 듯하다. 재미있는 것은 실제 우리나라 아이돌을 데리고 있는 소속사에서 중요한 공연을 앞은 아티스트들에게 김밥이나 컵라면을 먹였다면 ‘싸구려 음식으로 푸대접한다’라고 하면서 아마 난리가 났었겠지만, 이 영화의 세계관에서는 주인공 스타들이 애지중지하는 최애의 음식이 김밥과 컵라면이다. 몇 년 전 냉동 김밥이 미국의 고급 식품점에서 판매를 시작하고 할리우드 배우들이 사다 먹었던 것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것이 일상화된 것이다.
삼양의 불닭볶음면 열풍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삼양식품의 주가가 100만원을 넘은 지금, 보이그룹 사자보이스가 토크쇼에 출연해서 ‘매운음식 먹기 경연’을 벌이는 장면은 그 자체로 가장 한국적인 음식문화를 외국인 시각에서 너무나도 잘 표현했다고 보인다.
3. 한의원과 한약
영화에서 뜬금없이 등장하는 한의원과 한의사 역시 중국 일본과는 다른, 한국에서나 볼 수 있는 형태라서 미소 짓게 만든다. 코믹하게 묘사가 되어 약간 허당기가 있는 한의사가 박스 안의 밀봉된 한약을 건넨다. 한의사가 돌팔이고, 사기에 가까운 제품을 판매해서 지나치게 가볍게 묘사되어 다소간의 우려감은 있지만 이 작품을 통해 우리나라 한의학도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확장할 가능성도 보인다. 최근 ‘K-한의’는 의료관광, 웰니스 산업, K푸드 등과 연계된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4. 썬 캡 뽀글머리 아줌마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서 처음 소개되었던 썬 캡을 쓴 뽀글머리 아줌마들이 3인방이 되어 등장한다. 이들은 보이그룹 사자보이스의 빨래판 복근에 황홀해하기도 하는데, 그들보다는 젊은 여성인 헌트릭스의 주인공 캐릭터 조이도 눈에서 팝콘이 튀겨져 나오면서 별반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시장이나 음식점에서 맛깔스러운 음식을 손으로 직접 입에 넣어 주기도 하는 K아줌마 캐릭터도 이제 글로벌 인지도가 높아지는 듯하다.
5. 대중목욕탕
이 작품에는 한국의 대중목욕탕도 등장한다. 일본의 온천과는 확실히 차별화되며 때밀이 수건 등으로 특유의 문화를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 역시 앞으로도 한국식 찜질방과 연계해서 한국의 목욕, 휴식 문화를 알리는데 일조할 듯하다.
한국의 전통문화까지 따온 디자인 요소
이 애니메이션은 현대 대한민국 서울의 문화 요소뿐만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면모도 가져왔다.
1. 멋진 스타일의 저승사자 복식
이 작품의 악역 사자보이스는 악령들이 보이그룹 형태로 변신한 설정이다. 이들의 본모습은 옛날 전설의 고향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검은 갓과 도포를 입은 저승사자의 모습이다. 사실 이는 전통적인 저승사자의 모습이 아니라 옛날 TV 드라마 ‘전설의 고향’에서 창의적으로 시도된 복식인데, 과거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에서 갓을 비롯한 다양한 전통 한국의 모자 디자인에 열광한 해외 시청자가 많았던 사례처럼 꽤 근사한 모습을 연출한다.
2. 귀여운 호랑이, 갓을 쓴 새(까치)
어린이용 만화인 것처럼 마스코트들도 등장하는데, 역시 과거 우리나라 민화 등에서 볼 수 있었던 호랑이가 활용되었으며, 반가운 손님이 왔다는 것을 알려주는 길조 까치가 그것이다. 이들은 작품의 마스코트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귀엽게 디자인이 되어서 팬아트가 속출하고 인형과 같은 관련된 상품도 제작되고 있다.
타깃 계층 및 현 시대의 캐릭터 디자인 지향점
본작의 주요 타깃은 10대 여성으로 보인다. 주인공 3인방은 현시대에 맞게 강직하고 자주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과 같은 3세대 아이돌 걸그룹이 모태가 된 듯하다. 전기했듯이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아이돌이자 데몬 헌터스와 같은 히어로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적인 모습은 여느 소녀들과 다를 바 없는 결점과 순수함도 보유한다. 그래서인지 종종 악역인 사자보이스의 매력에 푹 빠지는 모습도 연출된다. 하지만 이들은 오래전 만화영화 주인공 여성들과는 달리 매우 독립적이며 결국 꽃미남의 모습을 가진 보이그룹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악령으로 판단되자 가차 없이 처단하는 결단력을 보여주었다.
바로 지금! K-Culture의 광풍을 활용해야
어느 틈엔가 한국의 음악, 영화, 드라마, 뮤지컬, 그리고 모든 것을 망라한 K-Culture가 전 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과 붐이 얼마나 오래 갈지는 알 수 없지만 우리 기업은 바로 지금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될 것 같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우리의 문화를 가지고 해외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고, 세계를 대상으로 한 기업 홍보나 채용설명회 때 상기 언급한 요소들 – 우리의 시각이 아닌 외국인의 시각에서 매력적인 한국적 특징을 정교하게 믹스해서 활용하면 대단히 유용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