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라면 운이다. 코로나19로 해외에 못 나가고 집합제한으로 전시회장도 찾기 어렵게 되자 오히려 꽃을 피우게 됐다.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실감형(immersive) 콘텐츠산업 얘기다. 지난해 10월 정부가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 전략’을 발표할 때만 해도 의욕이 앞선 것으로 느껴졌다. 그도 그럴 것이 작년 국내 이동통신 3사의 실감콘텐츠 투자 규모는 100억원 정도에 불과했다. 특히 가상현실(VR), 증강 현실(AR), 홀로그램 등으로 대표되는 실감콘텐츠산업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한정된 이미지 때문에 산업 수요가 생겨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있었다. 그러다 올 들어 판도가 확 달라졌다. 전대미문의 코로나 대유행은 전시회도, 상담회도, 설명회도 닫아버렸다. 해외 바이어는 입국을 못 하고, 수출개척단은 출국을 못 한다. 이러니 수출은 전화 또는 온라인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더해 화상상담, 실감가상전시로 방향을 틀 수밖에 없었다.

ㅣ 고객경험 극대화라는 새 가치

실감콘텐츠 기술은 고객가치 측면에서도 새로운 혁신으로 부상하고 있다. 가상전시회는 실제 전시회의 대안 정도로만 여겨졌다. ‘할수 없이’ 가상으로 해야 하지만 고객만족도는 낮을 줄로만 알았다. 그런데 고객 반응이 예상과는 달랐다. 가상공간에서 이뤄지는 실감형 전자상거래를 생각해 보자. ‘실감’ 체험이 충분히 새로운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실감형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만나기 어려웠던 새로운 경험을 준다. 디테일한 상품 정보다. 육류, 생선, 채소 등 ‘원물’은 대형마트에 가서도 구체적인 정보를 찾을 방법이 적다. 모든 상품에 하나하나 정보를 포함시켜야 하는 온라인 거래에서 그것도 실감형 거래에선 마트 점원도 잘 모르는 원산지, 수확 시기, 칼로리 정보까지 다 읽어볼 수 있다.

ㅣ 성장 엔진 역할 할 범용기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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