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 및 입사지원 계기를 묻겠다.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20년 6월 말 LS일렉트릭 글로벌사업본부 전략기획팀 신입사원으로 입사했다.
LS일렉트릭에 지원한 계기는 평소 전력 분야 및 제조업에 관심이 많았다. 특히 내가 지원한 기획 직무는 해외사업 실적 관리 및 전략 수립이라고 설명되어 있었는데 나의 강점인 글로벌 및 협업 역량을 발휘하기에 적절한 직무라고 판단했다. 과거 해외에서 오랫동안 거주하며 글로벌 역량을 키웠고, 더해 방학기간을 이용, 회계법인 등에서 인턴을 하며 재무적인 기초를 다진 경험이 있다. 글로벌본부의 기획팀 업무 특성상 내부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해외 법인과 지사와도 소통을 하고 전략 수립을 위한 재무적 시야가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내가 쌓은 역량을 해당 직무에서 펼칠 수 있을 거라 믿고 입사를 결심했다.

LS일렉트릭은 어떤 회사인가.

한국의 대표적인 전력기기, 산업용 자동화기기 및 시스템을 제조 및 공급하는 회사이다. 현재 글로벌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사명 변경과 더불어 친환경, 효율성과 혁신 기술로 세계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본부 기획팀의 역할은 해외 진출 전략과 역점 사업 추진 등으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해외사업을 기획하는 직무로서 외국어 능력은 필수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영어는 물론이고 제2외국어로 스페인어 자격증을 준비했다. 또한, 창업대회에 참가, 스타트업을 기획하며 팀원들과 함께 사업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기획 업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했다. 전공학과와 회계, 재무 등 직무 관련 지식을 쌓아가는 것만큼 실질적으로 직무 수행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하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했다.

기억에 남는 면접 질문이 있나.

1차 면접 당시,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지 3개월 정도 되는 시점이었다. 때문에 ‘회사가 신흥국 시장에 대한 수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코로나19로 전략 변경이 불가피하다.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라는 질문을 받았다. 면접 준비를 오래,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예상밖의 질문이었다. 포괄적인 질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그에 맞춰 답변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인만의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노하우가 있다면.

자기소개서는 기업마다 최대 글자 수가 천차만별이기에 내용이 길어질수록 각 문단마다 두괄식으로 문장이 표현되어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특히 700자 이상부터는 각 문단의 첫 문장에 핵심 포인트가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의 경우 부모님이나 친구, 혹은 혼잣말로 계속 말을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준비를 많이 했어도 머릿속으로만 기억하고 실제로 말을 뱉어보지 않으면 실전에서 중언부언할 확률이 높다. 면접 스터디를 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고 집에 있을 때는 혼자 녹음해서 거울 앞에서 연습 해봐도 좋다. 코로나19 때문에 화상면접을 하는 기업이 많아지기 때문에 웹캠으로 녹화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대학시절 가장 도움이 된 활동을 꼽는다면.

면접 스터디가 가장 도움이 되었다. 학교 동기들과 하는 스터디 및 외부 면접 스터디도 참여했다. 혼자 취업을 준비하는 것보다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 준비하는 것이 훨씬 의지가 되었다. 내 경우는 다른 사람과 함께 취업에 대한 간절함을 나누면서 공부하는 것이 더 집중이 잘 되었다. 스터디 기간 중 최근 이슈나 희망하는 직무 관련 이론 등에 대해서 서로 면접을 봐주었다. 면접 시기에는 스터디원들과 상호 모의면접을 하면서 더 긴장감 있게 준비할 수 있었다. 평소에 면접 스터디를 꾸준히 한 덕분에 실전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의사 표현을 잘 할 수 있었다.

현재 본인의 직무와 그에 필요한 역량을 말해달라.

전략기획 직무는 회사의 비즈니스에 대한 성장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사업 운영을 기획하며, 회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현재 기획팀에서 국내외 사업에 대한 실적을 종합하고 해외 법인 및 지사의 결산 업무, 그리고 회사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재무 데이터를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필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데이터 관리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사업부의 매출 및 손익 등 실적 및 재무 계획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때 데이터 관리 능력과 숫자를 다루는 업무다보니 꼼꼼한 자세가 필수다.

앞으로의 계획을 밝힌다면.

단기적으로는 기획 직무의 여러 업무를 익히며 사업 전략 및 회사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재무 데이터를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직무와 별개로 LS일렉트릭인으로서 우리 회사가 생산 및 수출하는 전력 관련 제품의 특징 및 구조를 이해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5년 차까지는 글로벌 고객의 니즈를 확실하게 인지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노력하고, 고객사들의 전망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쌓아서 시장을 넓게 바라보는 식견을 키우고 싶다. 10년 차가 됐을 때는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 파악은 물론이고 회사의 영업 및 투자 계획을 세울 때 리더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이공계는 아니지만 자사 제품의 테크니컬 로드맵까지 그릴 수 있고 산업 자재 가격 및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분석을 할 수 있는 간부가 되는 것이 꿈이다. 이를 통해 기획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