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STUDY]

리세션(Recession; 경기침체, 불황) 공포가 커지고 있다. 리세션은 경기가 활기를 잃어 전반적으로 축소되는 현상을 말한다. 미 경제조사국 NBER(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에서는 실질 GDP가 2분기 연속 감소하면 리세션으로 정의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대표적 리세션으로, 이 시기를 1929년 경제대공황인 그레이트 디프레션(the Great Depression)에 빗대어 그레이트 리세션(the Great Recession)으로 부른다.

2022년 10월 발표한 머서(MERCER) 조사([그림])에 따르면, 현재 리세션 중에 있거나 리세션에 접어들고 있다고 응답한 CEO와 CFO는 87%에 달한다. 이 중 절반은 이러한 리세션이 향후 1~2년간 지속되리라 예상했다.1)

기업 입장에서 리세션은 분명 힘든 시기다. 매출이 감소하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 실제로 그레이트 리세션 동안 미국 GDP는 2008년 0.3%, 2009년 2.8% 감소했고 실업률은 10%에 달했다. 

반면 리세션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기업도 심심치 않게 눈에 띈다. 미국의 공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살펴보면, 리세션 시기를 거친 4,700개 기업 중 17%는 파산, 민영화 또는 다른 기관에 인수됐지만, 9% 기업은 리세션 후 크게 반등해 매출과 이익성장 측면에서 경쟁기업을 10% 이상 능가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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