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티엔에프컨설팅

S사 DC 과정 러닝저니 프로젝트 사례

배경  S사는 글로벌 보증보험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었다.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종합보증회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임직원, 특히 리더의 역량개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보증보험 업무 특성상 리더와 구성원 간 다양한 갈등 상황이 발생하고 있어 각종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리더의 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티엔에프컨설팅은 여러 상황별 맞춤형 대처 능력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마이크로 러닝과 DC(development center) 과제 개발 및 연수를 포함한 러닝저니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개요  본 프로젝트의 핵심목표는 부서 내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갈등 상황에서 필요한 리더십 역량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조직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3단계의 프로세스로 구성하여 접근했다. 첫째, 현업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리더와 구성원의 갈등 상황을 기반으로 현업 이슈를 웹드라마 형식으로 영상에 담아 자산화를 추진했다.  둘째, DC 과정을 통해 역량 수준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피드백과 경험학습을 통해 역량 개발을 촉진하였다. 셋째, DC 과정 이후 워크숍을 통해 액션플랜을 수립하여 이를 일정기간 현업에 적용하고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현업적용 워크숍을 수행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리더의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러닝저니와 E-Learning 콘텐츠 활용

러닝저니(Learning Journey, 학습여정)의 목표는 교육생들에게 다양한 학습방법과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시간 경과에 따라 단계별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러닝저니는 [그림 1]과 같이 총 3단계로 진행되었는데, 1단계는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접할 수 있도록 E-Learning콘텐츠로 제작과 사전학습으로 진행하였다. E-Learning콘텐츠는 웹드라마와 마이크로러닝 형태로 제작했는데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사의 니즈와 현업 사례를 기반으로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내용을 맞춤형으로 설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육목표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참여자 모두가 공감하는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각각의 콘텐츠별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주요 핵심 위주로 내용을 담을 수 있고, 형식적인 측면에서도 웹드라마 형식이나 전문가 대담형 등 니즈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셋째, 교육 콘텐츠 자산화이다. 대면 집합식교육은 일회성으로 끝나 한계가 있는데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산출물의 경우 자산화를 통해 계속적으로사내 활용이 가능하고 유지 및 보수가 용이하다. E-Learning 사전학습 이후 2단계에서는 리더로서 자신의 역량 수준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DC 과정과 부족역량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이후 4주간의 현업 실천 이후 3단계로 현업적용 워크숍을 통해 개인결과 피드백 제공 순으로 진행하였다.

러닝저니 진행 프로세스 상세한 러닝저니 진행 프로세스는 [표 1]과 같이 5단계로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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