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는 젊은 구성원의 비중이 높고, 자유로운 소통 문화를 가진 IT기업이다. 다년간 합리적인 인사제도를 마련하는 데 힘쓰며, 보상 경쟁력을 확보해 직원 몰입이 가능한 기본 체력을 갖춘 조직이다. 그러나 복리후생 제도에 대한 구성원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변화가 필요했다. 이에 EY컨설팅은 A사의 기존 복리후생 제도를 면밀히 분석하고, 시대적 변화와 조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복리후생 솔루션을 제안했다.
시대별 복리후생의 변화 과거 복리후생은 기업이 국가에서 제공하는 복지 기능을 보완하는 형태로 운영됐으며, 기업의 재정 여건에 따라 일괄적으로 제공됐다. 1970년대까지는 급식, 기숙사 제공 등 생계 보조형 지원이 주를 이뤘으며, 1990년대에는 안정성 확보 및 기업 충성도 강화 차원에서 의료비, 학자금 지원 등이 도입됐다. 2000년대 이후부터는 구성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선택형 복리후생으로 확산되면서 여가 활동, 자기계발 지원과 같은 자율성과 개인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비용 효율성도 강화할 수 있었다. 2025년 현재, 산업 및 경제 발전, 생활 양식의 변화에 따라 구성원의 요구 또한 달라지고 있다. 조직 내 복리후생이 단순한 복지 혜택을 넘어 업무 몰입과 직결되는 요소로 작용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기존 제도가 현재의 조직 구성원 만족도를 실질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직원 몰입 촉진 드라이버, 복리후생 HRD 학회지인 HRDQ 등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구성원의 조직 및 직무 만족은 직원 몰입을 촉진하는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직원의 몰입도가 증가하고, 이는 조직의 성과 창출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실제 효과적으로 설계된 복리후생 제도가 구성원의 조직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직원 몰입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따라서 구성원이 복리후생 제도를 통해 업무에 집중하고, 삶의 질 향상을 체감하며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것은 조직 경쟁력 강화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투자는 많지만 불만만 남은 A사의 복리후생 제도 A사의 복리후생 제도 운영 수준을 분석한 결과, 동종업계와 유사하거나 일부 항목에서는 더 높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었다. 그러나 구성원들은 복리후생 항목과 수준이 부족하며, 일부 구성원만을 위한 혜택이라는 불만을 가졌다. EY컨설팅이 분석한 불만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다양한 가족 형태 지원 부족 · MZ세대 특성 미반영 · 제도 운영 목적과 기준의 불명확성 · 일괄 지급 방식으로 인한 만족도 저하 ①기존 복리후생 제도는 자녀 학자금 지원, 배우자 건강검진 혜택 등 다인가구 중심으로 운영되어 1~2인 가구 구성원에게 상대적 소외감을 초래했다. ②조직의 주축을 이루는 MZ세대의 워라밸 및 성장 지향적 가치관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복리후생 제도의 활용도가 낮았다. ③,④지원 기준이 지나치게 엄격해 실질적인 혜택을 받기 어렵거나, 주거 월세 지원, 업무 관련 소프트웨어 구입 제한 등 특정 항목에 편중된 운영 방식으로 인해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하지 못하는 구성원이 많았다. 결국 구성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지 못한 획일적인 지원 방식이 전반적인 구성원 만족도를 저하시킨 원인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