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비즈니스 경계를 허물고 있는 영국 기업들에 대한 집중탐구 시리즈 中 1부

“비즈니스 경계를 허무는” 시리즈를 기획하며

2025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학계 그리고 비즈니스 현장에 계신 분들과 교류하며 나눴던 지난 시간의 대화를 되돌아본다. 많은 경우 AI(인공지능)에 대한 언급이 적지 않았다. AI로 인해 직접적으로, 혹은 AI로 인해 촉발된 간접적 변화들로 인해, 우리의 일상과 업(業)은 아주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AI 시대, 비즈니스의 경계를 허무는 영국 기업들 몇 곳을 집중 탐구하는 시리즈를 기획했다. 영국은 정부와 기업 모두 AI 기술 개발뿐 아니라, 사회 및 개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측면에 광범위하게 투자하고 있다. 다른 여러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영국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AI 기술로 촉발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대처하는 중이다. 이 과정에서 어떤 기업들은 업의 본질을 확장하거나 재정의하며 변화해 나가고 있다.  이번 1부에서는 핵심 역량의 재정의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해 가고 있는 영국의 엔지니어링 기업 다이슨(Dyson)에 대해 집중 탐구한다. 그리고 2부에서는 HR 부서 없이도 수천 명 규모의 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한 에너지 기업을 탐구함으로써, 조직 내에서 HR이 어떤 역할을 상실하고 있고, 어떤 역할을 기대받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 3부에서는 HR 실무자들의 역할 및 직무 자체의 재정의에 초점을 맞춰 HR 분야에 있는 개인들이 어떤 역량과 시각으로 다음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또 다른 기업 사례를 통해 고찰해 볼 것이다. 그럼 시리즈의 첫 번째로, 다이슨 기업을 살펴본다.

 가전제품 기업, 그리고 농업 기업 - 다이슨(Dyson)

다이슨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우리는 보통 세련된 디자인의 청소기나 헤어드라이어를 떠올린다. 물론 한국에서는 공기청정기와 날개 없는 선풍기도 많이 쓰이고 있지만, 정작 영국에서는 여름이 그다지 덥지 않아, 한국만큼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다. 영국의 경우 오히려 공공시설 화장실에 핸드 드라이어가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있는데, 대부분 다이슨 제품이다. 다이슨은 영국의 발명가이자 산업 디자이너인 제임스 다이슨(Sir James Dyson)이 1993년에 설립한 영국의 가전제품 기업이다. 다이슨의 사업은 세계 최초로 먼지봉투가 필요 없는 사이클론식 진공청소기를 개발하여 큰 성공을 거두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제임스 다이슨의 자서전, 『Against the Odds: An Autobiography』에도 나와 있듯이, 그는 기존 청소기의 흡입력이 먼지봉투가 막히면서 약해지는 문제에 불만을 느껴, 5년 동안 5,127개의 시제품을 만든 끝에 혁신적인 기술을 완성했다. 이후 이 기술을 활용하여 날개 없는 선풍기, 헤어 드라이어, 공기 청정기 등으로 제품군을 확장했다. 다이슨의 혁신적인 기술과 독특한 디자인은 다이슨의 핵심 가치가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하였다. 다이슨의 제품들이 비록 경쟁사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 마켓을 선도하고 있다. 2025년, 지금의 다이슨은 가전제품 기업이면서, 동시에 농업 기업이기도 하다. 다음의 사진에서 왼쪽은 다이슨의 전통적인 제품인 미용 및 청소기 가전제품이고, 오른쪽은 농업 생산물인 딸기를 수확하고 있는 로봇, 그리고 실제로 영국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딸기 농산품이다. 둘 다 다이슨 회사의 생산품이다. 다이슨 파밍(Dyson Farming)은 제임스 다이슨이 약 10여 년 전에 설립한 영국 최대 규모의 상업 농업 회사이다. 영국 잉글랜드 동부에 위치한 링컨셔(Lincolnshire)를 중심으로 영국 전역에 걸쳐 약 14,000 헥타르(약 4,400만 평, 여의도 면적의 약 50배) 이상의 농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밀, 보리, 감자, 사탕무, 딸기, 해바라기 등을 대규모로 재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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