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진기 한독 부사장

약 500만 개. 국내에서 운영 중인 기업의 수다. 순수 한국 기업과 다국적기업, 제조업과 서비스업, 스타트업 등 국적과 형태도 다양 하다. 이 정도 되니 이름조차 알지 못하는 기업이 수두룩하다. 오히려 알고 있는 기업을 헤아리는 편이 더 빠르다. 이제는 어떤 회사가 무엇을 판매하고,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이고, 비전이 무엇인지 일일이 파악하기도 힘들다. 삼성, 현대, LG 등 몇몇 대기업이 국내 기업을 대표하던 20~30년 전과는 격세지감이다. 기업이 늘어난 만큼 구인기업 간 유능한 인재 채용, 양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HR 분야가 기업 경영에 있어 비중이 커지는 이유다. 본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HR 트렌드를 살펴보고 HR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전해 듣는 ‘Special Talk’코너를 마련했다. 첫 번째 주자로 30여 년간 HRer로 경력을 쌓아온 백진기 한독 부사장을 서울 역삼동 한독 본사에서 만났다.

Smart Person이 만드는 Smart Company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그곳을 떠나는 직원이 있다. 사유를 살펴 보면 ‘사람’ 탓인 경우가 많다. 특히 상사와의 불화가 큰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취업준비생들이 들어가고 싶어하는 회사, 직장인들이 이직하고 싶어하는 회사를 꼽는 배경에도 역시 ‘사람’이 있다. 회사 분위기가 좋다는 것은 그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좋은 사람이라는 방증이다.

회사 성장을 위한 인재 사냥법 『면접의 힘』을 발간한 바 있는 백 부사장은 “회사는 곧 사람이고, 동료”라고 강조했다. 그는 “회사는 사람이 만든 것이다.”라며 “이름도 모르는 회사들이 즐비한 상황에서 내가 아는 스마트한 선배, 친구, 후배가 다니는 곳이라고 하면 그 회사가 스마트한 회사로 인식되고, 샤프한 직원이 있는 회사는 샤프한 회사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굉장히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경영학의 큰 줄기로 과학적 경영관리법이라 일컬어지는 테일러리즘(Talyorism)과 타인의 관심으로 행동이 바뀌거나 작업 능률 및 생산 성이 향상된다고 보는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가 있다. 한독은 후자에 해당한다. 직원들이 출근해서 동료들과 친한 친구처럼 업무 외적인 담소를 즐길 정도로 편안하고 가족 같은 분위기다. 백 부사장은 “사람들이 수다를 떨 수 없는 경직된 직장은 좋은 회사라고 할 수없다.”고 역설했다. 소통할 수 있는 채널도 다채롭다. 분기마다 타운홀 형식으로 진행되는 전 직원 조회에서 직원들의 회사에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고 CEO가 직접 답변한다. 비슷한 질문이 몇 번이고 게시 되기도 하지만 매번 답글을 올린다. 마지막 한 명의 직원까지 존중하자는 기업 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