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두연 한국코칭센터 대표

◆ ‘성과향상에 걸림돌이 되는 장애들을 극복하고 핵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된 지속적인 프로세스.’ 코칭(Coaching)의 사전적 의미다. 최근 분야를 막론하고 어디든 코칭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리더십과 인재육성, 개인의 경력, 인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코칭은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사안들에 대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강력한 힘을 이끌어 준다. 국내 코칭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 10년 가까이 발로 뛰어온 김두연씨가 지난 7월, 한국코칭센터의 신임 대표로 취임했다. “국내 코칭 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과 전문성, 탁월함을 주요가치로 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힌 김두연 대표를 만났다. 지난 7월 한국코칭센터 대표로 취임했다. 최근 근황은? 업무 현황을 파악하고 내부 시스템을 정비하느라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시스템을 정비한다는 것은 업무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보한다는 의미로, 무엇보다 구성원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제 구성원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국코칭센터의 비전과 중ㆍ장기 전략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들을 시작하고자 한다. 한국코칭센터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한국코칭센터는 비즈니스맨을 위한 경영코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코칭전문기관으로, 지난 2001년 설립 이래 한국코치협회와 ICF(국제코치연맹) Korea 창립을 주도했고 이후 매년 개최되는 대한민국코치대회를 후원하면서 국내 코칭 분야의 발전을 선도해왔다. 한국코칭센터의 경쟁력은 세계 30개국 이상에서 통용되는 글로벌 명품 프로그램과,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된 역량 있는 전문코치들, 그리고 그룹사인 한국 리더십센터의 최고의 리더십 프로그램 및 진단프로세스와 연계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세계 코칭계의 양대 산맥인 CCUI(Corporate Coach University International)와 CTI(Coach Training Institute)의 사업파트너로서 세계적인 코칭 프로그램을 도입ㆍ전파하는 역할도 수행해 나가고 있다. 한국코칭센터의 주요 사업을 소개해 달라. 한국코칭센터의 사업영역은 코칭 트레이닝 프로그램, 전문코치 양성 프로그램, 코칭서비스프로그램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코칭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코칭에 처음 입문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2, 3일 과정의 워크숍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코칭의 개념과 프로세스, 코칭 스킬 등을 학습하게 된다. 보통 코칭 역량이 필요한 기업의 리더들이 많이 찾는 프로그램이다. 둘째, 전문코치 양성프로그램은 코칭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이수한 교육생 가운데 전문코치가 되기를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코칭스킬의 심화, 체득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보통 3개월에서 6개월에 걸쳐 진행되며, 프로그램 수료 후 코칭실습 시간을 채우게 되면 ICF(국제코치연맹)와 한국코치협회에서 주관하는 전문코치 인증시험에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셋째, 코칭서비스 프로그램은 현업에 근무하는 CEO, 임원, 팀장 등 조직의 리더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의 실제 생활 속에서의 고민이나 갈등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인 인간관계, 성과관리,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최근 어느 분야에 대한 코칭 니즈가 많은지, 이에 대한 코칭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코칭에 대한 니즈는 매우 다양한 영역에 걸쳐 나타나는데, 그중 가장 많이 요구되는 분야는 역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등 관계에 대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통상 코칭은 3개월에서 6개월에 걸쳐 진행이 된다. 사전에 코칭대상자(Coachee)의 리더십, 행동스타일 등을 알아보기 위한 다면평가가 실시되며 상사, 부하, 동료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도 진행된다. 이러한 코칭대상자의 주변 상황이 파악이 되면 코칭대상자를 직접 만나 코칭이슈를 도출하고 향후 구체적으로 변화시킬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이후 코치는 코칭대상자를 매주, 또는 격주에 한 번씩 만나 코칭이슈를 하나하나 다루게 된다. 매주 만나는 시간은 한 시간에서 두 시간이지만 다음 코칭시간까지 코칭대상자가 생각하고 실천해야 할 실행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실행들이 쌓여 코칭대상자의 바람직한 행동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경영철학이 궁금하다. 경영자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로 말할 수 있다. 개별 부서의 성과, 구성원의 성장, 조직의 지속적인 성공을 지원하는 역할이 그것이다. 성과라는 것은 조직의 생존을 담보하는 것으로 가장 기본적인 조직의 욕구다. 이 성과를 가능하게 하려면 구성원의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고 균형의 문제다. 경영자는 성과와 성장의 양축으로 구성된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나치게 성과위주로만 몰고 간다면 구성원의 성장이 위축되어 조직의 경쟁력이 저하될 것이고, 성과 없이 구성원의 성장만 추구한다면 조직의 생존자체가 위협 받게 될 것이다. 이 두 가지 축에 균형을 맞추면서 경영자의 눈은 미래로 향하고 있어야 한다. 한국코칭센터의 향후 발전계획, 한국코칭센터의 대표로서의 포부를 말해 달라. 국내 코칭 분야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음 두 가지 영역에 충실하고자 한다. 하나는 코칭전문 기관으로서의 본연의 업무에 매진하는 것으로, 코칭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보다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수한 코치들을 양성하며 코칭의 성공사례를 꾸준히 개발해 나가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고객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종합처방전(Total Solution)’을 개발하는 것이다. 고객의 이슈는 생각보다 복잡할 수 있고 코칭이라는 단일 처방전으로는 미흡할 수가 있다. 필요하다면 컨설팅, 카운슬링, 멘토링 등 관련 비즈니스를 엮는 융합, 복합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한국코칭센터는 ‘대한민국 코칭산업계의 리딩컴퍼니로서 세계적인 코칭 전문기관으로 성장한다’는 비전을 달성하고 ‘코칭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성공을 돕는다’는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쉬지 않고 노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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