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수 지속성장연구소 대표이사

‘팀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 등을 통해서, 같이 일하는 동료들 상호간의 신뢰관계 증진은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상호신뢰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신뢰도가 높다고 응답한 조직과 신뢰도가 낮다고 응답한 조직에서 실행으로 옮기고 있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멤버 상호간의 신뢰관계 증진을 위해 가장 많이 행동으로 옮기고 있는 실행방안으로는 ‘신뢰구축을 위한 의도 적인 환경 만들기(11.6%)’가 조직의 노력으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신뢰구축을 위한 마음가짐(16.7%)’이 멤버 개인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었다. 무엇보다도 눈에 띄었던 것은 신뢰도가 낮은 조직으로 구분된 집단으로부터 나온 ‘특별한 노력이나 행동 없음’이라는 답변이었는데, 절반에 가까운 집단(50%)이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신뢰도가 높은 조직과 신뢰도가 낮은 조직의 차이는 무엇인지 그리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취하고 있는 행동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하나하나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그보다도 먼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취하고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크게 ‘조직의 노력’과 ‘개인의 노력’으로 나눠 질문해 보았다. ‘구조적인 접근’은 전체평균 10%, 신뢰도가 높은 조직 10%, 신뢰 도가 낮은 조직 3%의 분포도를 보여 주었다. 조직 신뢰가 높은 집단이 신뢰도가 낮다고 응답한 집단에 비해 3배 정도 더 높은 제도적 장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취하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주관식 서술의 난에 가장 많이 기입된 내용을 정리해 보면 크게 다음 3가지로 요약해 볼 수가 있다.

■ 자유롭게 의견 교환할 시간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미팅 시에는 전원 발언이라는 룰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 사업상황을 팀 내에서 전원이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다음은 ‘위로부터의 노력’이다. 전체평균 8%, 신뢰도가 높은 조직 9%, 낮은 조직 4%의 분포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구체적인 행동양식은 다음과 같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