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설의 창조경영

블루오션전략이 새 시장을 찾아내는 방법론으로 제시한 ‘여섯 가지 경로’ 가운데 ‘시간 경과에 따른 외부 트렌드 형성에 참여하라’는 조언이 있다. 돌이킬 수 없는 추세를 찾아내고 거기에 적극 참여해 새시장을 개척하라는 것이다. 직거래, 규제완화, 플랫폼, 친환경 등이 이런 트렌드의 예다. 요즘 기술 방면에서는 단연 인공지능(AI)을 꼽을 수 있다.

AI의 영향력과 파급력은 1990년대 상용화된 인터넷과 견줄 만하다. 제조 유통 서비스 등 모든 부문에서 인터넷은 전혀 다른 세계를 만들어 냈다. AI는 여기에 더해 인간의 삶 전반을 바꿔놓을 것이다.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가 준 충격은 전초전에 불과한 사건이다. 자율 주행자동차, 드론에서 보듯 사람이 하던 역할을 기계가, 그것도 자동화된 AI가 하게 된다.

건물 사이에 AI 경보기가 설치되면 모두가 잠든 밤에도 초기 화재에 즉각 119 신고를 할 수 있다. 방대한 데이터로 컴퓨터를 가르치는 딥러닝을 제대로 수행하면 기계가 사람보다 일을 훨씬 잘할 수있다. AI가 수만 장의 MRI 사진을 수초 안에 분석해 의사보다 훨씬 뛰어난 진단을 내고 있다. 잘 익은 수박을 모바일 카메라 스캔으로 골라내는 날이 곧 오게 됐다.

‘트렌드 형성에 참여’하기 위해선 일단 ‘무조건’ 우리 업종에 적용해 보려는 시도가 중요하다. 이런 기술들을 남의 일인 것처럼 지켜보는 구경꾼이 돼서는 안 된다. 실제는 어떤가. 새로운 기술은 신생 벤처 회사나 기술기업이 하는 것이고, 어느 정도 성과물이 나올 때 뛰어 들겠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수년 내 현실화될 트렌드에서 우리 회사가 앞서가는 주인공이 되겠다는 의지가 무엇보다 긴요하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