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호 아주대학교 명예교수

지난해 12월, 우리 산업사에 남을 두 리더를 떠나보냈다. 대우그룹을 만든 김우중 회장이 지난 12월 9일 향년 83세로 생을 마감했으며, LG그룹의 2대 회장 구자경 씨가 12월 14일 향년 94세로 세상을 하직했다. 두 분이 남긴 유산이 크다.

필자는 1988년에 개원한 LG그룹의 연수원 설립 자문을 하면서 LG경영자들의 철학과 LG의 조직문화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LG하면 떠오르는 것이 ‘인화(人和)’다. 경영이념 중 제1조가 ‘인화단결’이 었다. 그래서 연수원 이름도 초기에는 ‘인화원’이었다. LG에서 인화는 단지 구호가 아니었고 실제였다. 서로 사돈지간인 구 씨와 허 씨가 창업을 했는데 두 가문 사이에 아무런 다툼도 없이 사이좋게 사업을 꾸려갔으며 적절히 그룹 분할도 했다. 창업자 구인회 씨는 모두 5명의 동생을 두었는데 이들이 모두 경영에 참여하였지만 서로 갈등 없이 적절한 시기에 분가해 나갔다. LS, LIG 등이 LG에서 파생된 그룹이다. 구자경 2대 회장 역시 여섯 형제가 있었는데 이들도 각자 독립해 나갔다.

구자경 회장은 선대 회장이 사망한 후 1970년부터 1995년까지 그룹을 이끌었는데 아버지나 아들이나 검소하고, 겸손하고, 외유내강을 실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자경 회장은 여의도 집무실에 ‘사 람은 모름지기 누가 안 보고 혼자 있을 때도 항상 처신을 바로 해야 한다’는 뜻의 ‘신독’(愼獨-君子必愼其獨也의 줄임말)이라고 쓴 휘호를 걸어놓고 좌우명으로 삼았다 한다. 그는 70세 때 그룹을 젊은 아들에게 물려주고 농촌으로 가 버섯농사를 지었다. 그의 장례식을 일반인에게 공개하지 않고 가족장으로 지낸 것도 살아생전 삶을 반영한 것이다. LG 창업자 가문에는 ‘병역비리’ 한 건 이야기되지 않은 것도 가풍을 이야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다른 재벌 가문에 비해 LG가문의 인화가 돋보이기 때문에 흔히 LG를 ‘인화’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는 매우 억울한 일이다.

LG 역시 매우 역동적인 회사이며, 기술개발에 투철하였으며, 경영자들 모두 도전적인 리더십을 발휘했었다. LG 경영이념의 두 번째는 ‘개척정신’이고, 세 번째는 ‘연구개발’이다. 포목점에서 시작한 LG는 화장품 사업을 시작했으며, 화장품 사업만 해도 재미가 좋았는데 돌연 플라스틱 사업을 벌였고, 국내 최초로 라디오(1958년 금성사)를 생산하면서 우리나라 전자산업을 개척했다. 그 후 반도체 사업, 보험, 카드 등으로도 영역을 넓혔다. 데이콤을 인수하여 통신사업도 개척하고, 세계 최고의 TV와 가전제 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구자경 회장은 아버지를 도와 LG를 탄탄한 반석 위에 올려놓았으며, 시대에 맞추어 그룹의 경영이념을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로 바꾸고 또 그룹의 사명을 ‘럭 키금성’에서 LG로 개명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