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입사원이다

경제, 복지 아우르는 국민연금공단에서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꿈 키워
박정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운영기획부 주임

자료제공 ㅣ 국민연금공단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한다.

2019년 상반기 국민연금공단 입사 후 기금운용본부 운영기획부에서 교육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대학 4학년차에 고시공부를 하다가 진로를 변경한 후 공기업 취업 준비를 시작했다. 평소 공적 분야에 몸담아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는 막연한 꿈을 가졌었는데, 그중 연기금운용이라는 경제적 요소와 국민노후를 책임지는 복지적 요소를 아우르는 국민연금공단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지원하였다.

입사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부분은.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취득 및 인턴십 활동을 들 수 있다. 공기업 취업 시 한국사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토익 점수 등이 필수 또는 가점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우선 도움이 될 만한 자격 증을 갖추고자 하였다. 자산운용사에서 5개월간 인턴생활을 하면서 업무처리능력, 의사소통방식 등을 익히며 실무경험을 쌓고자 노력했다. 취업준비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된 활동은 면접스터디이 다. 스터디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첨삭해주며 모의면접을 진행했던 과정은 최종합격으로 이어지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채용절차에서 기억나는 에피소드나 면접질문이 있는지.

PT면접날 긴장한 나머지 답변내용을 잊었으나 당황하지 않고 면접을 마쳤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당일 주어진 문제에 대해 일정 시간동안 답변을 준비한 후, 면접장에 들어가 짧게 스피치하는 방식이 었는데, 스피치 중반부쯤 준비한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 무척 당황 했다. 그러나 침착하게 의견을 논리적으로 풀어내며 무사히 면접을 마칠 수 있었다.

본인만의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노하우가 있다면.

질문에 적절한 답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두괄식 작성이 핵심내용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면접 노하 우는, 스스로의 경험을 실무 역량과 연관 지어 머릿속에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질문의 키워드에 맞춰 즉석에서 답변을 만들어낼수 있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이 소속된 팀과 업무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면.

기금운용본부 운영기획부에서 교육계획 수립·시행 등 교육전반에 걸친 업무지원을 수행한다. 필요 역량은 자산운용 등 금융관련 지식, 보고서작성능력, 꼼꼼한 데이터관리 및 원활한 의사소통능력 등을 꼽을 수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본부와 지사로 구성되어 있어 각 조직별 분위기 차이가 어느 정도 존재하나, 대체적으로 온화한 조직문화를 자랑한다. 업무로 바쁜 중에도 신입사원들에게 따뜻한 관심을 보이며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었다.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적어도 한 기업은 어딘가에서 ‘나’라는 인재를 애타게 찾고 있을 테니, 긍정적인 마음으로 꾸준히 준비하다 보면 스스로에게 가장 부합하는 기업을 만날 것이다. 최종합격에 이르기까지 많은 불합격을 겪어보았지만 ‘불합격’이라는 단어는 언제 마주해도 익숙해지기 어려운 것 같다. 다만 이를 극복함에 있어 스스로를 다독이며 아껴주 었으면 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결실을 이룰 수 있음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