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국제강사협회 회장/디자인씽킹코리아 센터장

코로나19 속에서도 하루 24시간이 모자란 강사가 있다. 유튜브 검색창에 “디자인씽킹”이라 입력하면 자동완성되는 이름 “김건희” 강사 이야기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유명 강사들조차도 코로나19가 불러온 파장에 손발이 묶였다 하소연하는데, 어떻게 그녀가 이전과 변함없이 종횡무진 청중들과 마주하는지 궁금해 인터뷰를 청했다. 그리고 돌아온 답은 의의로 간결했다. “언택트 세상으로 빠르게 넘어왔죠!” 디자인씽킹 과정을 완벽히 온라인으로 구현해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다시 한번 자신의 진가를 증명하는 김건희 강사를 만났다.

코로나19로 교육 시장이 얼어붙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많이 바빠 보인다.

너무 바쁘다.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계속 강의가 있다. 기업, 기관, 대학 강의 외에도 책임을 맡고 있는 국제강사협회, 디자인씽킹코리아의 분과모임까지 하고 있다 보니 그야말로 몸이 열 개라도 모자를 정도다. 물론 코로나19가 한창 창궐했던 5월, 강사생활 처음으로 바닥(?)을 경험하기도 했다. 그간 어떤 천재지변에도 일주일 이상 쉬어본 적이 없었는데 코로나19가 불러온 언택트 세상은 이전의 위기와는 사뭇 달랐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 바뀐 세상 속으로 빠르게 들어가 보자는 생각으로 결론을 내리고 5월 한 달을 디자인씽킹 과정을 온라인 버전으로 구현하는 데에만 집중했다. 디자인씽킹은 확산적사고와 수렴적사고의 반복을 통해 최적의 문제해결책을 도출하는 팀별 학습 과정으로 필히 실습을 필요로 한다. 이를 어떻게 온라인에서도 완벽히 구현할지가 과정 개발의 핵심으로 프로그 래머인 남편을 무던히도 괴롭혔다. 새벽잠을 쫓아가며 한 달이라는 시간을 오롯이 과정 개발에만 몰두한 끝에 국내 최초의 디자인씽킹 온라인 과정을 개발해냈다. 어렵게 개발한 과정이라 해서 바로 시장에서 알아봐준 것은 아니다. 6월 한 달은 디자인씽킹 과정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에 온라인 버전을 홍보하는 시간으로, 그야말로 제안서 작업에만 열중했다. 다행히 많은 기업에서 온라인 과정을 흥미롭게 바라봐주고, 실제로 몇몇 기업에서는 샘플 교육을 직접 시연해보고는 바로 진행하자고 힘을 주셨다. 오히려 오프라인 과정보다 더 쉽게, 편하게 실습이 이루어진다는 평이 이어지면서 지금은 다시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바쁜 생활로 돌아가고 있다. 그렇다고 아예 온라인 과정만 진행하는 것은 아니고 간간이 마스크를 쓰고 연단에 서기도 한다. 학습자, 교수자 모두 마스크를 쓴 채로 진행 하다 보니 아쉬움이 적지 않지만 그대로 주어진 환경에서 최대치의 결과를 끌어내려 전력하고 있다.

자세히 디자인씽킹 온라인 버전 개발 과정을 소개해 달라.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