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이 개원 26주년을 맞아 10월 17일(화) 오전 10시부터 세종국책연구단지에서 ‘대전환기 인재정책의 핵심 쟁점과 발전 전략’을 주제로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자료=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제공
자료=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제공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1997년 개원 이래 2021년 사명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으로 변경한 후 국가 인재정책과 평생직업능력개발정책의 중심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인재개발 정책의 주요 핵심 쟁점에 대한 원내 연구진의 주제 발표에 이어 외부 전문가들의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주제 발표는 ▲전재식 선임연구위원(주요 첨단산업 기술인력의 수급 현황과 전망) ▲문상균 부연구위원(대전환기 적응을 위한 중고령자 직업훈련의 성과와 개선 방안) ▲장광남 부연구위원(외국인 고급 인력의 실태와 정책 과제 - 외국인 국내 박사를 중심으로) 순으로 이뤄진다. 이어 나영선 한국기술교육대 교수(전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원장)가 좌장을 맡아 위 발표 내용에 대해 전문가들과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류장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와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로 우리나라는 인재정책의 방향을 재점검할 시점에 직면해 있다”며 “이번 개원 26주년 기념 심포지엄이 현재의 인재 및 직업능력개발 정책의 핵심 이슈를 다시 살펴보고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