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떨어지는 온도와 아침저녁 기온 차로 피부가 건조해지고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기 쉬운 시기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보습, 세안, 미백 방법과 더불어 환절기 피부 건강을 위한 상식을 알아본다. 

 

자료=셔터 스톡
자료=셔터 스톡

보습(Water)
환절기 피부관리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이다. 7, 8월은 대기 중 수분함량이 80% 이상인데 비해 9, 10월에는 60% 이하로 곤두박질친다. 덩달아 피부 수분 함량도 낮아진다. 원래 피부의 수분함량은 15~20%. 하지만 찬 바람이 부는 환절기에는 10% 이하로 떨어진다. 피부의 수분도가 떨어지면 주름이 생기고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때문에 세안 후 3분 이내에 보습을 하는 게 좋다. 보습은 피부가 물기를 조금 머금고 있을 때 해야 효과가 배가 된다. 더불어 피부가 얇은 눈가와 입가에는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아침·저녁으로 건조함이 심한 뺨과 입, 눈 주위는 아이크림을 충분히 발라 가려움증이나 잔주름을 예방해야 한다. 실내가 많이 건조할 경우 가습기를 틀면 수분 공급에 도움이 된다. 가습기를 사용할 때는 습도가 40% 이상 되도록 조절하며 가습기가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얼굴 방향은 피한다. 그리고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세안(Washing)
가을이 되면 차고 건조한 공기로 인해 땀과 피지의 분비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각질이 많아진다. 각질 제거는 일단 부드러운 스팀 타월을 얼굴에 2~3분간 올려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만든 후 각질 전용 제품을 이용한다. 건성피부의 경우는 피지가 많은 T존 부위를 중심으로 각질을 제거한다. 다만 기름제거 기능이 있는 합성계면활성제가 함유된 제품은 피한다. 피부가 꼭 필요로 하는 각질층의 지질(기름)막을 과도하게 제거해 피부가 오히려 건조해질 수 있다. 
지성피부는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어 1주일에 2~3회 정도 각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피지와 함께 뭉쳐있는 각종 노폐물 제거를 위해 평상시 세안에도 신경 써야 한다. 미지근한 물에 클렌징 전용 제품을 이용하고, 마지막은 찬물로 마무리해 모공을 조여준다. 하지만 어떠한 피부 타입이든지 너무 잦은 세안이나,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세안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손을 넣었을 때 따뜻하다고 느끼는 38도의 미지근한 물을 준비하고 비누보다는 거품이 풍부한 제품을 사용해 2~3분 안에 끝내는 것이 좋다.

미백(Whitening)
환절기에도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야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자외선차단지수 15 이상의 차단제는 기본으로 사용하되 외출이 많은 날에는 SPF 30 이상을 사용한다. 자외선차단제는 외출하기 30분에서 1시간 전에 꼼꼼히 발라준다. 기미, 주근깨 등 잡티가 생겨 색소가 침착됐다면 화이트닝 제품을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상식

기초화장품은 많이 바를수록 좋다?
‘과유불급’은 기초화장품도 마찬가지다. 화장품을 너무 많이 쓰면 오히려 피부에 독이 될 수 있다. 여러 성분을 발라도 모두 피부 속으로 흡수되지 않는다. 또 화장품 간 화학반응 등이 일어나 피부 색소침착,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 민감한 피부라면 기초 제품을 2개 미만으로 사용하는 게 좋다.

세안 시간은 길수록 좋다?
세안은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지만 지나치게 하면 피부의 천연 보습인자도 같이 제거된다. 피부 장벽을 지키는 적당한 세안 시간은 3분 이내다. 화장했다면 이중 세안을 하고, 평소 화장하지 않았다면 1차 세안만으로도 충분하다.

뽀드득거릴 때까지 씻는다?
10분 이상 얼굴을 닦는 세안법은 오히려 피부에 독이 될 수 있다. 뽀드득거리는 느낌이 날 때까지 세안하면 오히려 피부에 지나친 자극이 된다. 부드럽게 만져준다는 느낌으로 닦는 게 좋다.

아침엔 물로만 닦아도 된다?
물로만 얼굴을 닦으면 자기 전에 바른 화장품 성분이 지워지지 않는다. 여러 화장품을 끈적거릴 정도로 바르면 공기 중 먼지, 침구류 진드기, 땀, 노폐물 등이 더 잘 달라붙는다. 이는 염증 반응을 일으켜 오히려 피부를 망가뜨릴 수 있다. 아침에는 소량의 세안제를 사용해 1분 이내 세안을 추천한다.

1일 1팩은 좋다?
팩 성분 자체에 알레르기가 없다면 매일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 팩 안에는 보습제나 유연제가 함유돼 각질층을 촉촉하게 하고 유연하게 한다. 하지만 민감성 피부나 피부장벽이 약한 경우 1일 1팩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마스크팩을 오래 붙이면 안 좋다?
팩을 20분 이상 붙이면 피부의 유수분 균형이 깨진다. 주로 팩은 묽은 수분 형태의 화장품 성분이 많다. 장시간 팩을 하면 수분이 지나치게 들어가 피부가 물러질 수 있다. 팩을 하고 잠들면 처음에는 수분 증발을 막지만, 팩이 다 마르면 피부 수분도 증발해 오히려 더 건조해진다. 미백용, 주름개선용 같은 기능성 팩은 20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