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엔데믹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대기업 수가 줄어들어 현재는 10곳 가운데 6곳이 이 제도를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셔터 스톡
자료=셔터 스톡

6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매출 상위 50대 기업(공기업 제외)을 대상으로 지난 9월 '재택근무 현황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기업 31곳 중 58.1%가 '현재 시행 중'이라고 답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시기와 비교해 재택근무 시행기업이 크게 줄어든 것이라고 경총은 설명했다.

현재 '재택근무 미시행'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41.9%였다. '코로나19 이후 시행한 적은 있지만 지금은 하지 않는다'고 답한 기업은 38.7%, '지금까지 시행한 적이 없다'는 기업은 3.2%였다.

재택근무를 축소 또는 중단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이 부정적 반응을 보인 기업도 절반가량에 달했다. '반대가 거의 없었다'는 응답이 50.0%로 가장 많았지만 '일정 부분 반대가 있었지만 정도가 강하지 않았다'고 한 기업은 36.7%, '강한 반대가 있었다'고 한 기업은 10.0%로 나타났다. 무응답은 3.3%였다.

이밖에 재택근무 확대 전망에 대해 응답 기업의 64.5%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이전보다는 확대될 것이나 제한적'(25.8%), '향후에도 지속 활용·확산'(9.7%) 등의 순이었다.

하상우 경총 경제조사본부장은 "코로나19로 크게 확산했던 재택근무가 현저히 축소됐다"며 "재택근무가 대면 근무를 대체하기보다는 업종, 직무, 근로자 여건 등에 따라 선별적으로 채택되는 제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