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 설치 및 안정장비 지급 등 맞춤형 일터개선 사업 시 비용의 50% 지원
지난해 15개 자지단체 및 9개 플랫폼 기업 지원으로 94,388명 종사자 혜택

정부는 2024 갑진년 새해에도 플랫폼종사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와 플랫폼 기업 등에서 추진 중인 일터개선 사업을 지원한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오늘부터 이달 26일까지 자지단체 및 플랫폼 기업 등을 대상으로 2024년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의 신규 참여기관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은 배달라이더, 가사·돌봄종사자 등 플랫폼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종사자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일반 근로자들에 비해 취약한 여건에 놓인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 이들에게 최소한의 안전한 노무 제공 환경을 조성하고자 지난 2022년부터 추진돼 왔다.

지방자치단체·플랫폼 기업 등이 플랫폼종사자의 노무 제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쉼터 설치 및 안전장비 지급 등 맞춤형 일터개선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정부에서 그 비용의 최대 50%(3억 원 한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기간은 자치단체의 경우 1, 플랫폼 기업은 2년이다. 지원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성과평가를 통해 연장지원(1) 여부를 결정한다.

2023년에는 15개 자치단체와 9개 기업을 지원해 종사자 94,388명이 이동 중 쉼터를 이용하거나 안전·건강관리·고객응대요령을 교육받는 등의 혜택을 받았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24년에서 신규 참여기관 공모에서는 플랫폼종사자들이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법률·세무·심리 등 각종 상담서비스를 지원하는 한편 장기적인 비용투자가 필요한 쉼터 설치·운영사업을 우대, 선발한다.

고용노동부 김유진 근로기준정책관은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은 사회적 보호가 미흡한 플랫폼종사자들에게 든든한 울타리가 돼주는 사업이라며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한 만큼, 사업 유형을 다양화하고 보다 많은 종사자들이 혜택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