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AIL REPORT]

Trend 1. AI가 주도하는 HR의 변화

매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HR Tech Conference의 이번 주제는 단연 AI였다(160여개 전체 Presentation 중 38%가 AI와 관련된 내용). 바야흐로 생성형(Generative) AI의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요즘, HR 분야에서도 생성형 AI의 돌풍은 거대한 영향력을 떨치고 있다.

이미 HR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통한 데이터 처리기술의 등장은 큰 화제였으며, HR 시스템의 미래혁신 지향점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AI 융합기술이 더 주목받는 이유는 과거에는 ‘분석형‘ AI의 대량 데이터 분석능력을 활용하는 것이 초점이었다면, 현재는 ’생성형‘ AI가 본격적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생성형 AI를 통해 HR의 각종 양식작성 업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고, HR 업무처리를 자연어로 대행하는 인공지능 비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고, 관련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분석형 AI 일변도의 환경에서, 생성형 AI를 포함하는 형태로 변화하게 되는 것은 HR 시스템의 사용 환경이 회사와 인사관리 담당자의 전유물로서의 영역에서 시스템에 접속해있는 모든 사람들의 개인화된 영역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당연하게도 사용자들은 Digital Transformation의 긍정적인 경험을 누적하게 되는 직접적 효과를 누리게 된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