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일 임원의 일 팀장의 일 팀원의 일
“조직 내에서 나는 누구이며, 왜 존재하는가”
류량도 지음┃플랜비디자인┃1만7,820원

 

이제는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임무와 역할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역량을 얼마만큼 발휘할 것인가 하는 ‘신(新)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했다. 
이 책은 기업의 최상위 리더인 사장의 일부터 실무자인 팀원의 일까지 직책별로 정확히 어떤 업무를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지 명확히 정해준다. 따라서 일은 열심히 하는데 좀처럼 성과가 나오지 않는 조직, 각 직책의 구성원이 여전히 예전 일하던 방식대로 답습하고 있는 조직,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상하위 간 오해와 불신이 쌓이는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인식하지 못해 정작 해야 할 일을 놓치고 있는 조직 등 다양한 조직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가이드가 돼 줄 것이다.

조율하여 리딩하라
앨런 왓킨스 지음┃드림셀러┃1만9,800원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라고 하지만 어떻게 보면 ‘생각하고 행동하는 나를 도와주는 실체로서의 몸’을 이용할 뿐, 그 바탕이 생물학적 체계에 기본을 두고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간과하거나 너무 바쁘게 사느라 일상생활에서 생각할 겨를도 없이 살아간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생리, 감정, 느낌, 생각, 행동, 결과로 이어지는 인간 행동의 기본적인 바탕을 이해하고, 최상의 성과를 내기 위해 ‘심장’을 중심으로 생리적 상태를 조율해 편도체를 안정화시켜 전두엽이 본래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이런 조율된 개인들이 모여 최적의 관계 맺음과 업무에서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해 준다. 

인사노무실무를 위한 핵심 노동법 한 권으로 끝내기
주정호 지음┃박영사┃2만2,000원

 

평소에는 노동법을 알지 못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특정한 상태에 처하면 노동법에 대한 무지는 매우 난감한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저자는 노동청 근로감독관으로 오래 근무한 경험과 최근 자료를 정리해 노동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구성했다. 근로 시간, 주휴일과 연차휴가, 임금, 퇴직금, 해고, 해고예고수당, 직장 내 괴롭힘 등 노동청에 민원으로 매일 접수되는 주요 사항들과 출산휴가, 육아휴직, 부당노동행위, 단체교섭과 파업 등 사업주와 인사ㆍ노무 담당자가 알아야 할 핵심 노동법을 담았다.

더플래닝
핵심 질문으로 기획을 디자인하라
박성수, 나석규 지음/더페이지/1만6,920원

 

‘기획’이라는 단어는 왠지 좀 어렵게 느껴진다. 대기업이나 공공 기관에만 필요한 전문적인 분야일 것 같다. 하지만 기획은 그저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책을 세우는 일이다. 자신이 몸담은 조직에서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는 것도 기획이지만, 우리가 현실을 살아가면서 개인적인 목표를 찾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도 기획이다. 그래서 이 책은 단지 기획이 주 업무인 사람들에게만 유용한 것이 아니다.
기획 부서에 근무하거나 기획이 업무의 일부인 직장인에게도 당연히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통찰과 실용적 노하우를 알려 주는 것도 맞지만 살아가면서 이루고자 하는 어떤 목표라도 효율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을 하는 데 서투른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핵심 질문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경로를 설계하고 그 과정에서 더 나은 효과를 낳을 수 있게 목표 자체를 수정해 나가는 것뿐만 아니라 기획에 서툰 초보자라 하더라도 그냥 따라만 하면 그 누구라도 쉽게 거절할 수 없는 멋진 기획을 완성할 수 있는 5단계 로직을 익힐 수 있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