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수용 머서코리아 이사]

최근 들어 구성원 의견개진이 활성화되고, 우수 인사사례의 전파 속도가 빨라지면서 인사관리에 대한 구성원의 요구 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이직의 증가로 인해 과거 대비 다양한 회사를 경험하는 직원들도 늘고 있다. 이처럼 변화하는 구성원 눈높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들은 인사제도에 대한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때로는 부분적이지만, 때로는 급진적이기도 하다.

우리는 이러한 급진적인 변화를 “HR Transformation”이라고 부른다. HR Transformation은 전사의 인사 기조를 새로 수립하고, 제반 인사제도를 재정의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성공할 경우, 변화에 따른 기대효과가 상당히 극적이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위기 상황을 극복하거나, 조직의 퀀텀 점프를 위해 인사 혁신을 추진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기존의 경쟁 지향적 성과주의 문화에서 협업 중심의 성과관리 및 보상체계로 혁신한 ‘Microsoft’, 오프라인 기반 전통적인 은행 조직에서 Digital Banking Platform으로 조직 및 인사운영 체계 전반을 혁신한 ‘DBS’ 등이 대표적인 HR Transformation 성공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HR Transformation을 위해 많은 사전 준비와 실행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성공하는 사례가 많지는 않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성공적인 인사혁신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위해, 머서의 폭넓은 프로젝트 경험에 근거하여 정의한 HR Transformation 성공요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고자 한다.

성공적인 HR Transformation 위한 5가지 제언 HR Transformation은 장기적으로 변화과정 전체를 조망하며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HR 혁신의 기획 시점부터 변화를 완수하는 시점에 이르기까지 염두에 두어야 할 핵심요인은 다음과 같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